“6·15 선언 20주년 무거운 마음
남북관계 멈춰선 안 된다”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최근 군사도발 발언 등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남북관계와 관련해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천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남북이 함께 가야 할 방향은 명확하다. 오랜 단절과 전쟁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관계를 멈춰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무거운 마음으로 맞게 됐다”며 “하지만 남북관계에 난관이 조성되고 상황이 엄중할수록 6·15 선언 정신과 성과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은 남북 모두 충실히 이행해야 할 엄숙한 약속으로 어떤 정세 변화에도 흔들려서는 안될 확고한 원칙”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북한을 향해서도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과거 대결의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된다. 어려운 문제들은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가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한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잘 안다”며 “기대만큼 북미 관계와 남북관계 진전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나 또한 아쉬움이 매우 크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운명의 주인답게 남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