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여성가족부(여가부)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윤미향에 대한 막무가내 비호 행태가 상식을 넘어서고 있다. 외교부는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 직전 윤미향 민주당 의원(당시 정대협 대표)과 면담한 기록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여가부도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요구한 정의연 관련 자료 제출을 석연치 않은 이유로 거부했다. 추상같아야 할 정부 부처들의 편향적인 모습은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외교부와 윤미향의 면담 기록은 윤 의원이 당시 합의 내용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여부를 가릴 수 있는 핵심자료다. 이용수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 “윤미향이 위안부합의 내용을 알고 있었지만 우리에게 알려주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합의에 직접 관여했던 전 정부 외교관들은 이 할머니 주장에 힘을 실어왔다. 면담 기록을 공개해 진실을 밝히면 곧바로 해결될 일이다.

외교부는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현저히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는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고 했지만, 이는 앞뒤가 전혀 안 맞는 핑계에 불과하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구성된 외교부 위안부 TF는 전 정부가 맺은 한일 합의를 사실상 파기하면서 ‘30년 비공개’가 원칙인 한·일 간 비밀 협의 내용도 “국민 알 권리가 더 중요하다”며 공개했었다.

여가부는 곽상도 통합당 의원의 정의연 관련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서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도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거듭하고 있다.

국민은 거액의 혈세가 들어간 정의연의 회계 처리가 투명했는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그런데 정의연·윤미향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에서부터 더불어민주당에 이르기까지 “위안부 관련 운동은 폄훼돼서는 안 된다”는 동문서답을 내놓으며 겹겹이 비호하고 있다. 도대체 윤미향과의 대화 속에 무슨 ‘국가의 중대한 이익’이 논의됐는지, 한사코 보호해야 할 무슨 비밀이 더 있는지 점점 궁금해지고 있다. 정부 부처들의 야릇한 행태는 온당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