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동조합연대
“적지에 증설되지 않으면
내년 11월 무기한 정지될 것”
경주시민 호소 기자회견

[경주]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이하 원노련)가 19일 경주 월성원전 맥스터(임시저장시설) 추가 건설을 찬성해 줄 것을 경주시민들에게 호소했다.

원노련은 이날 경북도 경주시청 앞에서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증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원노련은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료 등 7개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단체다.

원노련은 “1992년부터 29년 동안 운영해온 기존의 맥스터는 현재 97.6% 포화상태이며, 내년 11월이 되면 100%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며 “맥스터를 적기에 증설하지 않으면 내년 11월부터 월성 2∼4호기는 무기한 멈춰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맥스터 증설에는 19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올 상반기에는 착공에 들어가야만 월성 2~4호기 운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원노련은 월성 2~4호기 가동이 중단되면 경주지역 경제 피해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원전 3개 호기가 멈추면 경주지역 기여도 700억원(2018년 기준)이 사라져 가뜩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지역에 떠돌아 다니는 허위사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단체는 “증설된 맥스터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라는 것과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거라는 말도 되지 않는 허위 정보로 경주시민의 귀를 속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맥스터 증설이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결코 전환될 수 없고, 이는 법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특별법 8조에 따라 관련시설인 영구처분 시설은 경주지역에 건설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월성 1∼4호기는 국내 유일의 중수로타입으로, 국내 타원전은 경수로타입이기 때문에 저장방식 차이만 보더라도 결코 사용후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경주시민들이 월성 맥스터 증설을 찬성해 줄 것도 촉구했다.

노희철 원노련 의장은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이뤄져 월성원전이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경주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 주길 호소드린다”며 “원노련 1만3천여 조합원들이 경주시민들에게 이번 공론화에서 압도적인 찬성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