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의, 코로나 관련 동향 조사
매출 전망은 78.3%가 “감소할 것”
일반기계·섬유·자동차 큰 타격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대구 달성지역 제조업 절반 이상이 올해 2분기부터 매출 감소 충격이 본격화할 것으로 우려했다.

14일 대구상공회의소는 달성지역 산업단지 내 주요 제조업체 98곳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지역 제조업 동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중 53.3%가 코로나19 추이에 대해 한 치 앞도 내다볼 수가 없다고 응답했다.

특히 코로나19 발병 이후 1분기 매출 실적은 응답기업 48.9%가 ‘감소’했다고 답했지만, 이후 매출 전망은 응답기업 78.3%가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업종별 매출은 ‘매출 감소’ 응답이 일반기계가 87.4%로 가장 높았고, 섬유(63.6%), 자동차(55.6%) 업종이 과반을 웃돌았다.

하지만, 제지 및 식음료, 기타는 각각 0.0%, 17.5%, 30.4%로 타 업종에 비해 코로나19 피해를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반기계는 최대 수출 시장인 중국 경기 둔화 및 관련 산업 활동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섬유는 아세안 수출 시장 부진 및 국내 수요 급감으로 유례없는 불황을 맞고 있다.

자동차부품은 북미 및 유럽 자동차 업계의 연쇄 셧다운과 현지 시장 수요 감소 등으로 힘든 상황이다.

식음료는 K-푸드 열풍 및 코로나19 생활 변화, 정부 지원금 지급 등의 소비 진작 효과로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내수 기업별로는 수출기업이 내수기업보다 사정이 더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기업은 54.3%가, 내수기업은 43.5%가 각각 매출실적이 줄었다고 답했고, 매출전망에 대해 수출기업은 84.8%, 내수기업은 71.7%가 줄어들 것으로 응답했다.

이재경 대구상의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 파장이 초기에는 ‘확진자 발생에 따른 공장 셧다운’의 피해가 컸다면 앞으로는 ‘민간 소비 위축’과 더 나아가서는 ‘코로나19 책임론에 따른 미중 무역분쟁’으로 번질 것이 우려된다” 며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중소기업이 장기간 피해가 지속하면 인건비 등의 고정비 부담이 커지고, 결국 인력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되는 만큼 경제 시스템이 정상화 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근로자 고용 안정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