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걸울진군수
전찬걸울진군수

코로나19와의 길고 지루한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일상은 무너지고, 지역경제는 더욱 어려워져 대한민국 전체가 혹독한 위기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 이런 어려운 시간 울진군은 ‘함께’라는 이름으로 희망을 가지고 버티고 이겨내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부터 울진군은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선제적 대응활동을 벌였다. 실무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매일 회의를 통해 상황을 점검·체크해나갔다.

또한 공무원들을 시외버스터미널에 배치해 열체크 및 경유지, 목적지 등을 조사하여 외부로부터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경로를 철저하게 차단해 나갔다. 마스크품귀 현상으로 대한민국 전체가 들썩일 때 울진군은 군민들의 혼선을 덜고자 우체국, 약국, 마트의 마스크 판매시간을 통일 하도록 조치했다. 또한, 이웃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면마스크 제작에 나섰고, 많은 분들이 재능기부로 마스크 만들기에 함께 해 주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대구·경북 지역에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울진군은 울릉군과 더불어 ‘확진자 제로’의 청정지역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난 3월29일 집으로 돌아온 해외유학생이 확진판정을 받아 울진군에도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사실 그 순간은 절망적이고, 안타까웠다.

코로나19로부터 울진을 지키기 위해 버티고 지켜온 지난 시간이 치열했기에 더욱 허무했다.

그러나 절망은 또 다른 기회가 되었다.

확진된 환자의 철저한 자가격리로 더 이상의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고, 오히려 모범적인 자가격리 사례로 울진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울진군에 첫 번째 확진자가 나온 지 이제 한 달 여...

좌절의 순간을 잊지 않고 더욱 철저하게 코로나19와 대응하고 있다.

‘끝날 때 까지 끝난 것은 없다’ 라는 마음으로 서서히 밀려오는 느슨함을 떨쳐내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노력중이다.

지난 4월19일 울진군은 죽변항·후포항 일원을 코로나19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강력한 방역’과 ‘사회적 거리 두기’ 계도 활동을 벌이고 있다. 최근 인근 지자체에서 2차 3차 감염 의심자가 많아지고, 외부 관광객유입이 늘어남에 따라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군의 행정력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군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무한한 신뢰와 묵묵히 같이 하는 동참이 있어야만 승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울진군은 군민과 함께 승리의 희망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다. 직접 구입한 마스크를 본인보다 더 필요한 이웃을 위해 기부하고, 임차인을 위해 임대료를 감면해주는 착한 임대인이 늘고 있다. 각종 사회단체들은 자발적으로 방역활동에 나서고, 특별모금에도 기부가 끊이지 않았다. 2019년 울진군 태풍 미탁으로 인해 많은 것을 잃어야 했다. 하지만 서로가 힘이 되어 다시 일어났고, 어려움을 겪으며 더욱 강해졌다.

그리고 2020년 코로나19의 위기...

아직 그 끝은 보이지 않고, 가야할 길도 멀게만 보이지만 단합된 힘과 지금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으로 맞서 싸우고 있다.

울진군은 코로나19의 종식은 물론이고 바이러스와의 기나긴 전쟁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의 어려움을 막는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이후 군민들이 편안하게 기존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생활 안정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광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 단체관광객 인센티브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그 어떤 고난과 어려움도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우리의 일상과

우리의 가족과

우리의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울진군과 군민들은 오늘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