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빛에 의한 색채 대비로
기존 수채화와 다른 중량감 담아
내달 31일까지 포항수협갤러리

김엘리作
김엘리作

평소 바다와 자연을 풍경으로 즐겨 그리는 중진 여류 수채화가 김엘리 작가의 수채화전이 포항수산업협동조합갤러리에서 이 갤러리 초대로 오는 5월 31일까지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김 작가는 커피, 수세미, 명주솜 등 자연에서 얻어진 여러가지 재료의 실험적 탐구로 수채화 세계의 영역을 넓힌 작품 30여 점을 새롭게 선보인다.

그간 김 작가가 구축해온 미술세계는 자연의 원초적 생명력을 독특한 투명수채화에 표현했다. 작품들은 맑고 투명한 느낌을 주는 기존 수채화와는 확연히 다르다. 자연의 빛에 의한 색채대비를 선명하게 부각시킴으로써 농밀하고 중량감있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을 관통하는 본질도 자연과 사랑으로 변함이 없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줄곧 선보여온 바다를 주제로 한 작업들은 각박해지는 사회 속에서 상실해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생명의 따뜻함과 고마움을 느끼게 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엘리作
김엘리作

단순히 바닷가 추억을 담아내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더불어 살며 끊임없이 역사와 사회에 대한 사색을 했고 인생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답을 구했다.

이번 전시는 ‘잉태와 결실’이라는 주제로 우리가 잊고 있는 본질을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으로부터 얻은 고귀한 감정을 재해석하지 않고 진솔하게 담아내려는 작업 과정들을 순수미술의 미학으로 여기고 창조라는 단어와 씨름하며 서두르지 않고 매일 한걸음씩 걸어온 김 작가의 그림에 대한 열정이 작품에 오롯이 묻어난다.

김엘리 작가
김엘리 작가

김 작가는 “사회적으로 힘든 시기에 저의 작품이 누군가에게는 작은 위안과 삶의 희망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전시를 준비했다”고 했다.

김 작가는 현재 포항에서 거주하며 한국미술협회 회원, 대한민국수채화작가협회 회원, 포항불빛미술대전 초대작가, 대한민국수채화작가협회·서라벌미술대전·한강미술대전·환경미술대전·경남환경미술대전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