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말 이철우 경북지사가 화두로 꺼낸 ‘대구경북 통합론’에 대해 대구경북민의 절반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지는 미정이나 일단 긍정적이라는 점에서 향후 추이가 주목되는 대목이라 하겠다.

대구경북연구원이 지역의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의견을 물었더니 응답자의 51%가 찬성했다고 한다. 반대 의견 22.4%의 배가 넘는 수치다. 잘 모르겠다는 26.2%로 조사됐다.

1981년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경북으로부터 분리됐으나 지역발전의 한계를 느끼면서 두 지역 간에는 상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그동안 두 지역은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했으나 실제적인 성과를 내기에는 현실적 난관이 많았다. 고향이 같은 한 뿌리의 전통을 갖고 있으나 행정적 분리 등이 한계로 작용한 것이다. 대구경북 통합론의 배경은 지역발전에 대한 위기감이다. 지방도시의 성장 한계점을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자는데 있다. 두 지자체가 합치면 인구 500여만명의 매머드급 광역자치단체의 탄생이 가능해진다. 서울과 경기도 다음으로 큰 광역단체로서 비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대구만해도 전국 3대 도시의 자리를 수도권인 인천에 내준지 오래됐다. 경북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방소멸 위기지역으로 낙인 찍혀 있다. 이 상태로 가면 행정의 낭비와 성장 에너지를 축적할 수 없어 낙후지역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통합론으로 나온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찬성 이유로 “수도권에 대응할 지방정부 창설로 지방균형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이 38%로 가장 많았다.“글로벌 경쟁력 확보”도 30.2%로 나타났다. 이는 한마디로 지역발전에 대한 염원이 두 지역 통합에 힘을 모은 것이라 볼 수 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두지역 상생협력의 분위기가 더 높아졌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일단은 긍정적 입장에 있어 통합론은 지금이 호기일 수 있다. 그러나 통합에 따른 법적 행정적 절차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가 않다. 통합의 실무적 준비와 함께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넓히는 일에 착수해야 한다. 통합방법이 어떤 식이 되던 지역민의 협조 없이는 할 수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