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동선 퍼진후 소비자 외면
업소들 매출 급감 등 극심한 피해
잘못된 지자체 정보 피해 사례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가게라는 소식이 SNS를 통해서 퍼진 이후 손님이 거의 오질 않습니다.”

18일 오후 북구 죽도동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전옥자(68·여)씨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가게를 다녀간 이후 급감한 매출에 울상을 지었다.

전씨의 가게 주변은 사무실이 밀집한 지역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는 직장인들이 점심식사 후 휴식을 취하기 위해 자주 찾는 ‘휴식명소’였다.

하지만 이날 카페 내부에는 손님이 단 한 명도 없었고, 직원들도 모두 보낸 채 업주인 전씨만이 외로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전씨는 “내부 문서가 유출된 건지 가게 이름이 SNS를 통해 알려지며 주중에 50명 정도 오던 손님이 5명으로 확 줄어들었다”며 “황당해서 보건소에 확인전화를 해보니 문서를 유출한 적이 없다고 했다.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보름 동안 가게 문을 닫고 재오픈 했는데 좀처럼 사람들이 가게를 찾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이력이 있는 북구 중앙동의 한 식당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점심시간임에도 손님은 보이질 않았고 업주만이 가게 곳곳을 바삐 움직이며 테이블을 소독제로 연신 닦아냈다.

업주 강모(42)씨는 “확진자가 음식을 포장해 가서 가게에 머문 시간은 1분도 안 됐는데 다녀가기 전과 후의 매출차이가 어마어마하다”며 “보건당국은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간 뒤 2주나 지난 시점에야 뒤늦게 알려줘서 아쉬웠다”고 전했다.

확진자가 다녀가지도 않았는데 지자체 측의 잘못된 정보공개로 피해를 호소하는 업소도 확인됐다.

포항시 남구에 있는 복합쇼핑몰에서 분식점을 운영하는 박모(46·여)씨는 “2월 24일 보건소에서 확진자가 2월 17일 우리 가게를 다녀갔다고 뒤늦게 알려줬다”며 “확진자가 다녀간 시간대를 확인한 후에 카드사로 전화해 보니,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억울한 마음에 포항시와 보건소에 항의전화를 하니 서로 책임 넘기기에 급급했다”며 “확진자의 말만 듣고 사실 파악 없이 우리 가게를 동선 명단에 포함했다”고 호소했다.

박씨는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가 1천만원, 공과금과 관리비 1천만원, 인건비 등을 합하면 3천만원 이상의 손해가 났다”며 “인건비 부담 문제로 현재는 자체 휴업 중이다”고 울먹였다.

이처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곳으로 공개된 업소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며칠 동안의 업소 폐쇄에 따른 금전적인 손해뿐만 아니라 ‘낙인효과’로 인해 손님의 발걸음이 줄어들면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업주들은 동선공개로 인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음식점으로 낙인이 찍히게 돼도 아무런 대응도 하지 못한 채 그 피해를 고스란히 견디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간 영업장에 소독을 한 후에 손님들이 안심하고 가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방역 안심지역 포스터도 붙이고 있다”며 “다만, 코로나 확진자의 동선을 지우게 되면 시민들이 더욱 불안해할 것 같아 동선 삭제는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