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중심 공천 잡음 관련
지역민 반발 거세지자 발언
‘바로잡기’ 현실적으로 힘들어
형식적 민심달래기용 분석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대구·경북(TK) 지역 등을 중심으로 공천 잡음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 공천관리위원회에 경고장을 날렸다. ‘공천=당선’이라는 인식 때문에 통합당의 텃밭인 TK지역에 ‘돌려막기’, ‘낙하산 공천’이 이뤄진데다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당대표로서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 이를 바로잡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 다만, 황 대표가 잘못된 지역에 대한 공천을 바로잡기 위한 조치는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지적도 함께 나와 사실상 형식적인 ‘TK민심 달래기용’발언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역 여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 그것을 더 높이 헤아려주길 바란다. 또 이기는 길도 살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공천의 끝부분에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공천은 정치개혁의 출발선이며 혁신의 척도”라며 “계파공천, 밀실공천, 줄세우기 공천 등이 우리 정치의 정체와 퇴행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저는 당 대표로서 이러한 구태 공천의 악순환의 고리를 반드시 끊고 혁신 공천의 씨앗을 심고자 했다”며 “저는 공관위의 독립성을 적극 보장해왔다. 내려놓음의 리더십을 실천했다. 국민과의 약속을 지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관위 결정 하나하나가 당의 운명을 좌우한다”며 “우리 당 지지자들에게 상처 주지 않고, 결과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저 역시 보다 책임지는 자세로 당을 이기는 길로 끌고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지역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의 리더십이 도마위에 오르자 이를 면피하기 위한 발언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지배적이다. TK지역 한 의원은 “최고위원에서 금품수수 의혹 등 결격사유가 명확하지 않은 이상 단순히 ‘돌려막기 공천’, ‘낙하산 공천’에 대해 취소할 명분이 부족하다”고 밝혀 TK민심 달래기용에 불과한 발언이라는 데 힘을 실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