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질환 가진 노인·장애인
직접 찾아가 돌봐야 하지만
방호복 등 제공할 담당기관 없이
마스크 조차 사비로 구입해야
관리감독 보완 등 대책 절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방문요양사에 대한 감염예방책 마련과 관리감독을 더욱 철저하게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방문요양서비스를 받는 대상자가 주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노인이나 장애인이라서 만약 방문요양사를 통해 코로나에 감염될 경우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즉 전체 요양보호사들을 위해 전문적 위생교육과 마스크 지원 등이 더욱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전국 요양보호사는 48만여명이고 이중 방문요양사는 32만여명(67%)이다.이들 방문요양사가 등록된 장기요양기관도 전국적으로 1만1천127곳에 달한다.

방문요양사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 중 장기요양기관과 계약을 맺어 근무하는데, 몸을 스스로 못 움직이거나 고령이라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들이 주로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신천지 교인에 대해서는 전수조사가, 단체시설에는 ‘코호트 격리’라는 대책이 실시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방문요양사는 거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다는 것이다.

대상자인 노인과 장애인들은 방문요양사의 도움이 없으면 이동조차 어려운 경우가 대다수라 방문요양사의 접근 자체를 막는 예방적 조치를 취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대면접촉이 많은 근로특성상 방문요양사의 감염을 철저하게 예방하고 그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야 하나, 방호복 등 전문적인 물품 지원도 제공하는 담당 기관도 없고 심지어 마스크조차도 요양사들이 사비로 구입하는 실정이다.

포항 장성동에 위치한 요양병원에서 근무하는 이모(50·여)씨는 “출근하는 센터 등에서 코로나19 관련 교육을 따로 받는 것은 없다”며 “국민들도 기본적으로 아는 수준의 내용만 유선상으로 통보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문요양사 심모(52·여)씨도 “1인당 마스크 5매만 지난 2월말 지자체로부터 전달됐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재사용해 매번 쓰는 것도 감염 가능성을 낮추기엔 어려움이 많다”며 “정부에서 보호사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한 별도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이 큰 만큼, 방문요양사가 또 다른 슈퍼전파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한시라도 빨리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과 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사회복지 전문가는 “보호사가 감염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처우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