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종사자·입소자 위해
충전식 분무기·소독약품
생수·쌀·라면·즉석식품 등
방역물품·생필품 배부하고
코로나19 종식 위해 최선 노력

문경시가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 지원하는 긴급 생필품 패키지. /문경시 제공

[상주·문경] 경북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9일부터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 대한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중 수용시설에서 감염자가 발생할 경우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격리기간은 오는 22일까지 2주간이며 종사자와 입소자 모두 외부 출입을 막고 있다.

상주시의 경우 지난 3일 15번째 확진자가 나온 이후 8일째 추가 환자가 없는 상태다. 시는 상주보림원·천봉산요양원 등 노인요양시설과 장애인시설 등 29개 시설 종사자 569명과 입소자 972명을 코호트 격리 중이다.

시는 격리 대상자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격리 시설마다 충전식 분무기 1대씩을 전달했고, 소독약품 20L짜리 50상자를 배부했다.

매일 소독을 해야 하지만 격리 상태여서 외부 방역업체가 들어갈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총 580만원 상당의 분무기는 시민 성금으로 구입했고, 소독약품은 금복주 측에서 기증했다.

이에 앞서 7일부터 9일 사이에는 상주상무프로축구단 전세진 선수가 기탁한 라면 52상자와 음료수 30상자, 물 60상자를 배부했다.

간식도 알뜰히 챙기고 있다. 토리식품이 기증한 호박죽과 팥죽 각각 30상자를 시설마다 전달했고, 격리된 종사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6만원 상당의 전통시장 상품권 등을 배부했다. 또 한 노인복지시설의 남자 직원 10여 명이 숙소가 없어 어려움을 겪자 컨테이너 2동을 설치해 해결했다.

시는 체계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위해 각 부서장들을 시설별 담당자로 지정했다. 애로사항을 파악해 해결하고 발열·기침 등 유증상자가 있을 경우 즉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종식을 위해서는 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집단 감염을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코호트 격리시설에서 더는 환자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문경시는 자가 격리 중인 대상자의 생활불편과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보건소로부터 자가격리통지서를 받은 격리자에게는 긴급 생필품 패키지를 지원하고 있다.

생필품 패키지에는 기존에 보건소에서 지급하는 마스크, 손소독제 등 응급구호키트 외에도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수, 쌀, 라면, 즉석식품, 김, 김치 등 20여종과 의료폐기물봉투, 종량제봉투 등 방역물품이 포함돼 있다.

생필품 패키지는 보건소와 사회복지과 1:1 전담 공무원이 직접 자가 격리자의 가정을 방문해 비대면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현재 자가 격리 중인 시민을 비롯해 추가 발생할 수 있는 격리대상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예비비 지출을 결정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생필품 지원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불편해소와 격리기간 중 일상생활 유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가격리자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주간 전담 공무원으로부터 일일 모니터링을 받고 있다.

문경경찰서도 격리 중인 지역 내 25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격리 복지시설에 대한 경찰의 순찰과 점검은 24시간 이어지고 있다.

변인수 서장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예방 협조와 범정부적 총력대응으로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을 확신하고, 조속한 종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