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미 듀란테(Jimmy Durante: 1893-1980)가 참전 용사들을 위한 쇼에 출연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는 바쁜 일정 때문에 단 몇 분밖에 출연할 수 없다고 쇼 기획자에게 말했습니다.

쇼 기획자는 당대 미국 최고 연예인인 지미 듀란테를 무대에 세우기만 해도 대성공이라 믿었기 때문에 기꺼이 승낙했습니다. 막상 무대 위로 올라간 지미 듀란테는 무대에서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박수소리는 점점 더 커졌고 지미 듀란테의 열정은 더했습니다.

쇼 기획자는 왜 그가 마음을 바꿔 그렇게 오랫동안 무대에 서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30분이 지나서야 지미 듀란테가 무대에서 내려왔습니다.

쇼 기획자가 물었습니다. “당신이 몇 분간만 무대에 설 줄 알았는데 어찌 된 일입니까?” 지미 듀란테가 대답했습니다. “나도 그럴 계획이었지만 내가 계속 쇼를 한 데는 이유가 있소. 저기 맨 앞줄에 앉은 사람들을 보시오.”

쇼 기획자는 무대 맨 앞에 앉아 있는 두 명의 참전 용사를 볼 수 있었습니다. 둘 다 전쟁에서 팔 하나씩을 잃은 사람이었습니다. 한 사람은 오른쪽 팔이 없었고, 다른 한 사람은 왼쪽 팔이 없었습니다. 두 사람이 나란히 앉은 채 즐거운 표정으로 한쪽 손바닥들을 서로 부딪치며 열심히 손뼉을 치고 있었습니다.

내게 부족한 것에 초점을 맞추기 쉽습니다. 결핍을 핑계로 자기 합리화하며 현실과 세상을 탓하기 바쁩니다. 손뼉을 치는데 반드시 두 손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가진 것과 네가 가진 것이 함께 어울릴 때 우리에게는 즐거움이 있고 박수 소리를 크게 울릴 수 있습니다.

새벽은 자신을 돌보기 좋은 고요한 시간입니다. 온종일 세파에 휘둘려 살다 보면 어느새 내 결핍에 대한 원망에 빠지기 쉽습니다. 고요한 새벽, 맑은 눈으로 내가 가진 좋은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삶은 어떨까요?

/인문고전독서포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