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전 대표가 그간 출마를 준비해온 경남 양산을에서 결국 공천 배제(컷오프)됐다. 고향 출마를 고수해온 김태호 경남지사도 컷오프됐다. 부산 중·영도 전략공천설이 나돌았던 이언주 의원은 부산 남을에 전략공천됐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서울·경기 및 부산·경남 일부 지역에 대한 공천을 발표했다. 현역의원 가운데 이주영, 김한표, 김재경, 김성태(비례대표) 의원 등이 컷오프됐다.

김형오 위원장은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의 컷오프 결정 이유에 대해 “짐작하시는 대로”라며 “공관위원들이 그동안 일관된 방침에 따라서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무소속 출마 가능성 등) 모든 사항을 고려했다”며 “어떤 것이 총선의 의의에 맞고 미래를 향한 당의 운명과 부합하고, 또 나라 발전을 위해 어떤 길로 가는 것이 옳은 것인가를 본인들도 알아서 판단하리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두 사람을 다른 지역구로도 차출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시면 된다”고 답했다. 그러며서 그는 “공관위 논의는 상당히 심도 있는 논의 끝에 나온 것인데 뒷문을 열어둔 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언주 의원의 지역구가 부산 남구을로 지역구 이동이 생긴 부분에 대해선 “민주당 조직 관리가 탄탄한 곳이라고 들었다. 본인이 보다 더 강력한 곳에 가는 것을 희망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영남권 물갈이’의 전주곡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통합당 공관위는 강세 지역으로 분류되는 영남권 지역에서 현역 의원을 대거 컷오프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6일 발표 예정인 TK지역 공천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형오 위원장은 “TK지역 공천을 6일 발표할 예정”이라며 “물갈이 폭은 내일 지켜보면 알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TK지역 대규모 물갈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TK총선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TK지역이 통합당의 텃밭이지만 ‘잘못된 공천’이라는 인식이 퍼진다면 역풍이 불 수 있다. 통합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하는 인사들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선거구 변동 가능성이 거론되는 경북 북부 지역의 경우 선거구 획정 등을 고려할 것으로 보여, 공천결과가 다소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