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다가오는 4·15총선에서 비례대표 선거는 예측도 계산도 전혀 불가능한 복마전이 될 모양이다. 주권자전국회의 등 친여 시민단체들이 만든 ‘정치개혁연합(가칭)’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창당준비위원회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 창당에 “꼼수 정당”, “쓰레기 정당”이라며 독설을 퍼붓고 검찰 고발까지 했던 더불어민주당은 결국 위성 정당 창당에 가세할 움직임이다. 이제 그들이 펼칠 화려한 ‘말 바꾸기’ 궤변이 궁금해진다.

‘정치개혁연합’에는 이름만 대면 알 만한 220명의 여권인사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추진하는 창당에 대해서 “미래한국당 같은 위성 정당이 아닌 ‘연합 정당’ 방식”이라며 “각 당이 독자적인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연합 정당에서 연합 후보를 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제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라며 “의원들이 각자 숙고의 시간을 갖고 있다”고 말해 내부적으로 논의 중임을 감추지 않았다. 이대로 총선을 치를 경우 미래한국당이 비례대표 의석을 많게는 27석까지 차지하고, 민주당은 6~7석을 가져가는 데 그칠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에 지도부가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친문·비문을 가리지 않고 민주당 안팎에서 비례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참여연대와 민변을 비롯한 570여 개 좌파 시민단체가 성명으로 “미래한국당과 다를 게 없는 꼼수”라고 비판하고 나섰지만, 민주당의 비례당 창당은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흐름이다. 이쯤 되면 국회를 난장판으로 이끌었던 집권 여당의 대의는 명분을 잃게 된다.

민주당과 여권 인사들은 머지않아 억지 논리와 변명, ‘남 탓’ 릴레이에 나설 것이다. 합의에 의해서만 변경하던 전통을 깨고 지난해 게임 룰인 선거법 개정안을 다수결로 밀어붙이던 민주당의 의기양양이 떠오른다. “영화 ‘기생충’처럼 민주당의 원내 제1당 유지를 위해 충실한 2중대 역할을 하는 힘 없는 진보 정당끼리 준연동형 의석을 놓고 서로 물고 뜯는 싸움이 벌어질 것 같다”는 녹색당 김찬휘 정책위원의 블로그 글이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