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감사관실 전담 경찰관 배치

[구미]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사회가 꽁꽁 얼어붙은 가운데서도 구미경찰서가 범죄피해자에 대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구미경찰서는 사회적 약자인 범죄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청문감사관실에 전담 경찰관 1명을 배치해 사건 모니터링과 원스톱 민원처리를 담당하도록 하고, 피해자들에게 생활비 지원, 심리상담, 신변경호, 임시숙소 제공 등 맞춤식 지원을 하고 있다.

구미경찰서에 따르면 3일 현재 기준 강도 등 강력범죄 20건에 대해 경제적·심리적 지원과 신변보호 등 총 55회의 지원요청이 있었다.

경찰은 이들의 지원요청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접촉을 꺼리는 점도 감안해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이갑수 구미경찰서장은 “지난해 김천구미범죄피해자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살인, 강도 등 98건의 강력범죄 피해자들에게 283회의 지원활동을 펼치는 등 사회적 약자인 범죄피해자들의 트라우마 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범죄피해자 보호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범죄피해자 지원이란 범죄피해자보호법에 의해 강도, 방화, 성폭력 등 피해자들이 범죄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조기에 심리적 안정을 되찾아 원만한 사회복귀를 할 수 있도록 생활비 지원, 심리상담, 의료지원, 신변보호, 임시숙소제공, CCTV 설치 등을 지원하는 치안복지사업이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