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안전공사가 해빙기를 맞아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5년간 발생한 가스사고 중 해빙기인 2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발생한 사고는 전체 622건 중 78건(12.5%)에 이른다.

주요 원인별로는 사용자 부주의가 21건, 시설미비가 16건, 제품노후 11건 등으로 해빙기 가스안전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해빙기는 지반침하로 인해 노후건축물, 옹벽 등 위험시설 주위에 설치된 가스시설이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급증하는 시기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해빙기 가스사고에 대비해 3월 말까지 해빙기 취약시설 안전점검, LP가스 다중이용시설 및 숙박시설 특별 안전점검 등 집중관리 체계에 돌입한다.

사용자 취급 부주의, 시설미비가 해빙기 사고의 주요 원인인 만큼 이에 대한 대국민 홍보도 적극 실시할 예정이다.

해빙기에는 이사로 인한 가스레인지 설치 및 철거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가스 막음조치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해빙기는 봄 이사철과 겹쳐 사용자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시기로 사용자의 안전수칙 준수가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며 “사고 예방을 위해 국민 모두 빈틈없는 가스안전 활동에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