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정치권
통합당·현역의원 지지도 편차
총선 공천 잣대 활용 반대 피력
통합당 부당공천 반대모임
특혜공천 철회·공정 경선 주장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일부터 대구·경북(TK) 지역 공천 면접에 돌입하면서 지역민들의 관심도 증폭되는 분위기다.

특히 공관위가 밝힌 물갈이 폭이 TK민심을 제대로 파악해서 내놓은 잣대인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공천자 일부에 4·15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후보가 포함되어 있고, 인접 지역구로 옮기거나, 해당행위자들도 있어 공천 탈락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 부당공천 반대모임’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특혜공천 철회하고 최소한 공정 경선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모임에 동의한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0여 명이다. 민병웅 전 당협위원장은 “자기 지역구를 엉망으로 만든 사람을 바로 옆에 공천하는 것이 어디있느냐”고 공천위의 오락가락한 기준을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정가에서는 서울 등 수도권 선거를 위해선 TK의원들을 바꿔야 한다는 전략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통합당 경북도당 한 관계자는 “공관위는 TK시도민들이 통합당에 보내는 지지를 현역 솎아내기로 오판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TK시민들 과반 이상이 통합당 지지를 보내는 것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실망이 결정적 배경이다. 이 수준까지 오도록 노력한 이면에는 TK의원들의 땀도 담겨져 있다”고 평가했다.

지역 정치권의 합심해 통합당 지지율을 끌어올렸는데, 공관위가 TK시도민들의 민심을 외면하고 현역의원의 지지도가 당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면 ‘퇴출 당사자’라고 말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것이다.

특히 현역의원의 경우 지방선거을 거치면서 공천 낙천자 등 반대세력이 형성될 수밖에 없는 실정을 공관위도 참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통합당과 현역의원의 지지도 편차를 이번 총선 공천 잣대로 활용하려는 것이야 말로 납득이 안되는다는 것이다. TK지역 관계자들 사이에서 “당무감사, 당에 대한 기여도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나아가 우려스러운 대목은 공관위가 대대적인 물갈이를 시도할 경우 TK지역 이 향후 10여년간 중앙정치권의 심부름 역할에만 그칠 것이라는 점이다. 초선 중심의 TK정치권 역할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그 경우 TK정치권 약화는 물론 TK정치권 미래조차 실종된다는 것이다.

통합당 대구시당 한 관계자는 “시의원이나 도 의원을 공천할 때는 의장단 등 전체 그림을 먼저 그린다”며 이번 공관위 발언들을 살펴보면 TK지역에 대한 그런 배려조차 없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TK지역이야말로 보수의 상징이자 본산인 만큼 공관위는 공천 전에 이에 대한 합당한 전략이 우선돼야 한다”며 “그래야만 공천 후폭풍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