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100억 투입 70여곳 선정

국토부는 올해 소규모재생사업을 오는 4월 6일까지 접수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는 국비 총 100억원이 투입돼 약 7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소규모재생사업은 주민이 1∼2년 단기간 내 마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국토부가 평가·심사를 거쳐 1곳당 최대 2억원씩 국비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8년부터 지금까지 145곳이 선정됐으며 그 중 32곳은 순차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으로 이어졌다.

사업은 주민거점공간·공동육아방 등 주민공동공간을 조성하는 사업과 재생학교 운영·마을축제 개최 등 주민역량을 키우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나뉜다.

진행된 사업으로는 2018년 국비 1억5천만원이 투입된 부산 중구의 ‘육아나눔터’, 1억2천만원을 들인 이천시 ‘중앙로 문화의거리 활성화’ 사업 등이 있다.

올해 사업 공모에선 신청 전에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지역자원·여건을 충분히 조사한 후 지자체가 이를 반영해 사업계획을 작성·신청하도록 했다.

지역 맞춤형 사업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또 사업 완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운영주체·대상·재원조달 등을 포함한 운영계획을 제출토록 했다.

이번 공모는 다음 달 6일까지 지방자치단체 신청을 접수한다. 서면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다음 달 29일에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