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공관위 2~4일 실시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비공개 면접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2일부터 사흘간 대구·경북(TK) 현역의원들은 서울에서 ‘대면면접’을, TK예비후보들은 ‘화상면접’을 실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미뤄왔던 TK지역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어, 대면면접과 화상면접을 병행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공천신청자에 대한 화상면접은 유례없는 첫 사례인 만큼 공관위는 사전에 TK예비후보자들에게 준비사항을 전달했다.

우선 영상통화가 가능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휴대전화를 준비하도록 했다. 다른 운영체제일 경우 영상통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후보자는 면접 시간 20분 전부터 외부와 차단된 장소에서 대기해야 한다. 통화 중이거나 전화를 받지 않아 2회 이상 통화 연결이 안될 시 다른 후보자에게 면접 순서가 넘어간다.

후보자의 얼굴이 정면에 보이도록 휴대폰 거치대를 사전에 설치하고, 후보자 본인만 독립된 공간에서 다른 사람의 배석 없이 면접에 임해야 한다. 녹화 및 녹음도 일체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TK후보자들은 주말동안 화상면접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직원 가족들과 영상통화를 하며 연습하는 것은 물론 화면에 잡히는 각도와 뒷배경을 어떻게 꾸밀지 등에 대한 고민이 한창이다.

반면, 현역의원들에 대해서는 대면면접이 진행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회 일시 폐쇄로 일정이 미뤄지면서 이번주 대정부질문이 열리는 본회의에 참석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TK의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판갈이가 예고된 만큼 ‘압박면접’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정가에서는 형평성 및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같은 장소에서 면접이 진행되면 경쟁자 간 견제가 가능하지만 각자 선거사무소에서 면접을 실시하면 화면 밖에서 제3의 인물이 개입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면면접을 두고도 인지도가 낮은 예비후보들과 현역 의원들 간 형평성 논란도 불거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공관위 관계자는 “이동 동선을 고려한 결정으로 (현역 의원과 예비후보 간에) 차등을 두겠다는 의도는 없다”면서 “국가 상황상 불가피하게 화상 면접을 택했지만 대면심사 때와 마찬가지로 공정하게 심사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