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경북도당이 오는 총선과 함께 실시되는 도내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을 구성하는 과정에 말썽이 발생하고 있다. 27일 통합당 경북도당에 따르면 상주시장과 포항·안동·구미지역 도의원 3명 및 포항·구미·울진 기초의원 3명 등 모두 7명을 선출하는 재보궐선거 후보자 선정을 위해 공관위원 13명을 선정했다.

하지만, 이날 공관위원 발표 이전에 이미 구성된 것으로 알려진 6명의 공관위원에 대해 당원들의 불만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통합당 중앙당도 경북도당이 올린 공관위원 6명 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결국, 경북도당은 이날 공관위원 발표시 당초 6명에 추가로 7명을 더해 모두 13명으로 된 명단을 공개했다. 통합당 중앙당이 문제 삼은 부분은 경북도당이 처음 구성한 공관위원 6명 대부분 당직자로 구성된데다 일부 위원들은 오는 재보궐선거에 나서는 특정후보와 연관성이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역의원 후보자를 선발하는 자리에 현직 도의원이 여성대표 자격으로 공관위원에 임명되면서 자칫 잘못하면 장래 동료가 될 인사를 선발하는 격이 됐다는 비난마저 사고 있다.

심지어 과거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자였다가 자신의 실수로 주소를 옮기지 못하는 바람에 탈락하는가 하면 이전 공관위원회 시절 특정 인사의 공천 여부를 두고 심각한 논쟁을 벌이다가 공관위원을 도중에 하차한 인물까지 포함돼 있다. 또 일부 공관위원은 이번 재보궐선거에 나서는 기초단체장 특정 예비후보와의 깊은 인연을 지닌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해 있다는 의혹마저 사고 있다. 이어 일부 공관위원은 자신이 명단에 포함됐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특정 예비후보자가 “공관위원으로 임명된 것을 축하한다. 앞으로 심사때 잘 부탁한다”라는 황당한 전화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같은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최교일 공관위원장에게 몇차례 전화를 하고 문자를 발송했지만 답변은 없었다.

최근 최교일 위원장 관계자가 밝힌 바로는 “오는 총선에 대비해 바쁜 상황에서 재보궐선거 공관위원회를 생각할 겨를이 없어 도당 사무처장에게 모두 위임했을 뿐”이라며 “누구를 위원으로 선정하라고 언급한 적은 없다”고 전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