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통상의 차단 조치 넘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 시행”
민주당 해명에도 “시·도민 마음에 비수 꽂았다” 부글부글

더불어민주당, 정부, 청와대가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긴급 협의회를 열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책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청와대 김연명 사회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상조 정책실장,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부, 청와대가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긴급 협의회를 열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책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청와대 김연명 사회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상조 정책실장,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책을 내놓으며 ‘대구·경북(TK) 봉쇄 조치’라는 용어를 써 TK민심이 들끓고 있다. 방역실패의 사과가 먼저인데도 불구하고 현 정권이 TK지역을 코로나 방역 실패의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지역정치권과 TK시도민들은 “TK시도민들 마음에 비수를 꽂았다”, “공당으로서 ‘봉쇄’라는 표현을 함부로 발표할 수 있느냐”며 발끈했다.

당정청은 이날 코로나19 확산과 이에 따른 경제 둔화를 막기 위해 확진자 급증으로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TK지역에 대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기자들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당정청의 ‘TK 봉쇄’ 용어가 일각에서 ‘중국 우한(武漢)처럼 지역 출입 자체를 막는다는 뜻이냐’는 해석이 나오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당정청의 이 같은 표현을 한 사실이 알려진 직후 TK지역 시민들은 강력반발했다. 재경 경북대총동창회 동문들 사이에선 “TK지역을 ‘고담시티’(미국 DC코믹스 사의 배트맨 시리즈에 나오는 가상의 도시로 하루가 멀다하고 범죄가 벌어지는 곳이다) 또는 대한민국에서 유별나게 꼴통이 천착하는 특별난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싶은 속내를 내비친 것이냐”고 반발했다. 포항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아무리 긴급한 상황이라 하지만 마치 TK지역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의 표현을 이렇게 쓸 수가 있는 것인지 정말 의아하다. 다른 표현도 많을텐데 공당에서 어떻게 이런 표현을 쓰냐”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가열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봉쇄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 의미가 경우에 따라서는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질문이 나오는 것 같다”며 “당·정·청의 진의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봉쇄의 진의를 몰라 답을 할 수 없으나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됐다. 중국 우한 같은 폐쇄를 한다는 것인지, 지금 (감염 의심장에게) 요청한 이동 제한과 자가격리 등을 조금 강하게 이야기 한 것인지 충분히 파악해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대구 봉쇄’라는 단어를 꺼낸 것이 우한 봉쇄처럼 대구시를 차단하겠다는 것인가.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정부가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 ‘대구 봉쇄’란 말까지 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코비드19’가 TK지역 안팎에서 더이상 확산하지 않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는 것은 당연하다”먄서도 “시민과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사용은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대구 의원들도 공동 성명을 통해 “대구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정부의 무능으로 시민전체가 고통받고 있다”며 “바이러스 발상지인 중국에 대해서는 아픔을 함께하고 도와야 한다면서 TK는 봉쇄하겠다는 도대체 어느나라 정부인가”라고 비판했다. 여당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은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봉쇄조치’라는 표현이 사용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일었다”며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이겠지만, 그것을 접하는 TK시민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우려했다.

논란이 커지자 문재인 대통령까지 진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으나, 이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에게 지시했다. 민주당 홍익표 대변인도 추가 브리핑을 열어 “우한 봉쇄 같은 지역 봉쇄가 아니다”며 TK시도민들이 외부로 나가거나, 외부에서 이곳으로 들어가는 자체를 막는 조치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