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별대책반 파견
의료인력·음압병상 지원도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래통합당 대구경북지역 의원들이 대구경북 코로나 확산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긴급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경북지역에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지역 여야 정치권이 추경 편성과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속도가 거의 재앙에 가까워서 추경보다는 국가 예비비의 즉각 투입 등이 필요하며 성숙한 시민 의식과 저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은 20일 “대구는 지금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며 코로나19가 어디까지 확산했을지 가늠이 안 될 정도”이라며 “자영업자의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지역 경제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추경 편성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3월로 예정된 각급 학교의 개학과 각종 국가자격시험을 연기해달라”며 “수도권과 달리 음압 병상, 역학조사관, 검체 검사기관이 부족한 지역 현실을 고려해 다른 지자체와의 협력 지원 방안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31번 환자에서 보듯이 의료 기관의 처방과 권고를 환자가 따르지 않을 경우 피해는 전체로 확산되는 만큼 의료기관과 방역 당국에 준 명령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찾아달라”고 제시했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대구 전역을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해 달라는 요구도 등장했다.

미래통합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산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간담회를 열고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비롯한 시민의 안전을 위해 역학조사관 지원, 음압 격리병동 추가 설치, 위기대응 단계 격상 등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국무총리와 행안부, 복지부 등에 건의했다.

통합당 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은 “대구지역에서 하루 새 확진자 무더기로 발생하는 등 지역사회 감염으로의 우려가 크다”면서 “이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중앙 정부 차원에서 대구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다 “현재 ‘경계’인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시켜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고 중국인 유학생 관리도 학교에 맡기지 말고 정부가 직접 나서 함께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통합당 수성을 이인선 예비후보도 20일 “단일 기간 전국 최대의 코로나 19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대구는 특별재난지역 수준의 관리가 시급하다”면서 “코로나 19 대응 대규모 전문인력을 대구에 급파하고 관련 재정도 긴급히 편성해 지원해야 하며 대구시 중심의 대책기구를 민간과 전문가그룹이 함께 하는 범대책기구로 확대해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 황영헌 북구을 예비후보도 20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감염병으로 인한 피해가 극심할 경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수 있도록 한만큼 현재 대구시의 상황은 충분히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통합당 김현기 고령·성주·칠곡 예비후보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미래통합당은 코로나 19 비상대책기구를 발족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대구·경북에서 슈퍼확진자가 나오고 며칠 사이에 환자가 속출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당 차원의 비상대책기구 발족이 시급하며 지역별 선제대응 및 피해예방 협력시스템도 확대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숙한 시민의식과 저력을 바탕으로 함께 코로나19 확산 위기를 극복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통합당 정상환 수성갑 예비후보는 20일 “코로나19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 대구·경북을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집단적 두려움에 빠지는 것은 위기에 굴복하는 것이고 과도한 공포심은 오히려 불안감만 더 가중시키기에 대구·경북 시도민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극복하고 의연한 태도로 이 위기와 맞서 싸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