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2차우방타운 수주전 두고
현대건설·현대산업개발 ‘맞불’
용적률 초과 설계 의혹 등 도마

대구의 최대 노른자 부지로 불리는 대구 수성지구2차 우방타운 재건축 사업 시공사 선정을 놓고 시끄럽다.

12일 대구 수성구와 수성지구2차우방타운 재건축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입찰 제안서를 접수한 결과 HDC현대산업개발과 현대건설 2개 건설사가 도전장을 내고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

문제는 수성2차우방타운 재건축 사업 수주전이 과열 양상을 띠면서 2개 건설사 사이에서 입찰 자격 박탈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중 큰 쟁점은 현대산업개발의 이중 제안서 제출과 용적률 초과 설계 의혹이다.

현대건설 측은 “현대산업개발이 원안공사비와 대안공사비를 이중으로 제안한데다 아파트를 건립할 수 없는 자연녹지지역 면적을 포함한 설계를 제출하면서 대구시가 정한 제3종 일반주거지역 최고한도 용적률을 초과했다”며 “대구시의 조례 및 정비구역 고시에 따라 용적률이 280%를 초과하게 되면 인허가 자체가 불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현대산업개발 측은 “조합의 자료와 정비구역지정 고시문에 따라 제안서를 제출해 문제될 것이 없다”며 “오히려 현대건설이 대안공사비에 대한 도면과 물량 내역을 제출하지 않아 입찰지침을 위반했다”고 반발했다.

이같이 수주전을 벌이는 2개사를 두고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를 실시해야 하는 조합원들은 입찰 제안서 무효 논란이 불거지면서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조합원들은 대구시와 수성구에 재건축 사업 용적률 산정 대지면적에 자연녹지지역을 포함할 수 있는지와 국민주택 규모 아파트 건설비율 등에 대한 질의서를 내고 행정지도를 요청한 상태다.

한 조합원은 “시공사 선정 총회가 열리기도 전에 이중 제안서 제출과 용적률 초과 설계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조합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조합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대구시나 수성구가 행정지도에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밝혔다.

이에 대해 수성구 관계자는 “수성2차우방타운 조합원의 민원과 질의서가 접수돼 행정지도 등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행정기관이 재건축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과열 수주전을 중재하고 위법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