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A-SMILE 친절캠페인’ 전개
관광지 외식·숙박업소 등 50여 곳
친절서비스·환경개선 컨설팅 교육

최근 안동시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친절 교육을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 안동시가 1천만 관광객 시대를 대비해 누구나 ‘여행하고 싶은’, ‘다시 찾고 싶은’ 안동을 만들기 위한 ‘A-SMILE 친절캠페인’을 전개한다.

31일 안동시에 따르면 이 캠페인은 ‘가장 한국적인 도시’,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 ‘전통과 문화가 숨 쉬는 도시’라는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와 함께 안동이 가진 ‘무뚝뚝하고’, ‘퉁명스럽다’는 이미지와 선입견을 불식시키고자 진행한다.

우선 범시민적인 친절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11월부터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외식·숙박업소 등 50여 곳을 대상으로 ‘친절서비스 및 환경개선 컨설팅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기존의 집합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1대1 교육’ 방식으로 컨설턴트가 직접 각 사업장을 방문해 친절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친절 교육을 이수한 사업장엔 수료증을 배부하고, 이후 모니터링을 통해 선정된 우수 친절업소엔 인센티브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안동지부와 함께 2일 중앙문화의 거리에서 ‘스마일안동 친절 캠페인송 플래시몹’을 펼친다. 이날 행사에는 무용협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읍·면·동 주민자치 댄스팀 등 각계각층에서 활동 중인 시민 3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도심지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의 친절의식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수덕 시 관광진흥과장은 “과거보다 시민들의 친절 의식은 높아졌지만, 외국인 관광객 응대에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었다”며 “앞으로 이런 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친절 캠페인을 지속해서 펼쳐 친절 안동의 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