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작가 21명 소장품전

류재민 作 ‘아빠 병원가는 날’ /경북대미술관 제공
경북대학교미술관은 최근 소장품전을 제1전시실에서 상설 진행하고 있다.

‘공전하는 사유, 마주침의 순간들’이란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소장품전에는 이카와 세이료, 엘리안느 쉬롱, 노부아키 마에다, 권기철, 류재민, 윤원근 등 국내외 작가 21명의 회화와 조각, 판화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제각기 다른 삶이 작품이 돼 우리에게 다가올 때 일어나는 위로의 경험에 네 가지의 방식이 있음을 소개한다.

첫 번째로 심리적 상처나 트라우마를 담은 작품들은 타인에게 공감을 일으켜 그 자체로 위로가 된다. 두 번째, 지나친 경쟁 시대에서 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잠시 멈춰서서 주위를 둘러보게 하는 작품들은 우리에게 에너지의 재충전의 시간을 선사한다. 세 번째,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에 집착해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초연한 삶의 자세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위로가 될 것이다. 네 번째, 인간은 자신과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알고 싶어 하는 욕망이 있다. 그리고 이를 알지 못해 불안을 느낄 때가 있다. 이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심리적인 것을 색채와 형태를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해낸 작품들은 이와 같은 인간의 무의식적 욕망을 간접적으로 나마 해소시킨다.

이카와 세이료의 ‘Peinture’는 사용한 기억을 반영한 원색적 색채 사용이 특징적이다. 그의 작품의 빨강, 파랑, 초록, 삼원색은 상처의 흔적과도 같다. 어릴 적 난청을 앓아 색을 혼합하라고 하는 선생님의 소리를 듣지 못해 원색을 그대로 사용한 작품에는 소외된 존재들에 대한 배려가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작품 위에 나열된 명랑한 색의 콜라주는 작가가 받았던 상처들을 드러내며, 감상자와 공유한다.

권기철 작가는 시니컬하고 현실적인 주제들로 작품 속에서 시대를 풍자한다. ‘어이쿠! 봄간다’의 연작들은 묵과 색들의 조합에서 반복되는 일상과 산업화된 생활에 무감해진 현대인들이 봄을 미처 느끼지 못한 채 살아가는 순간을 표현하고 있다.

류재민 작가의 ‘아빠 병원 가는 날’은 병원에 가는 아버지의 모습을 본 아이의 걱정된 마음을 동화적으로 표현했다.

작가는 삶 속에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거나 상처를 받는 일들을 치유하지 못하면 새로운 형태의 변이된 유기체 또는 무기체가 되어 버린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사람들의 내면에 있는 상처받은 형상들을 작가의 생각대로 표현하고 나타내고자 한다.

경북대미술관 측은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어떤 위로의 말도 건네기가 힘들 때가 있다. 이번 전시가 마주침의 순간을 통해 말로 못다한 위로가 되고, 서로를 마주하는 용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