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2002년 이른바 ‘노무현 캠프’의 대선후보 경선자금 규모와 관련, “당시 십수억원 정도 썼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24일 취임 1주년을 맞아 SBS 목동 신사옥에서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으로 열린 특별회견에서 “경선을 마치고 당 선관위에서 30억원의 합법적 경선자금을 인정해주겠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만약 실제로 그랬다면 훨훨 날았겠다는 생각을 후보로 확정된 뒤 가진 적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회견후 회장단과 오찬석상에서 “경선이 끝나고 관계자에게 ‘얼마를 썼느냐’고 물었더니 10억 조금 더 들었다고 하더라”면서 “기탁금 2억5천만원, 캠프조직비용, 경선기간 숙박비 등을 대강 합치면 10억 조금 넘는 액수가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밝힌 십수억원은 해수부장관을 마치고 노무현 캠프를 차린 시점인 지난 2001년 3월말부터 경선이 끝난 2002년 4월까지의 지출비용을 합산한 것”이라며 “본격적인 지출은 2001년 11월 무주대회에서부터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현행 정치자금법상 현역 지역구 의원과 원외 지구당위원장의 경우 선거가 없는 해엔 3억원, 선거가 있는 해엔 6억원 한도내에서 각각 모금할 수 있고, 지출 액수는 별도의 한도가 정해져 있지 않다.

이에 따라 노 후보 캠프가 당시 모금 한도액 이상을 지출한 부분에 대해 자금조달 방법과 출처 등을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전국에 생중계된 이날 토론에서 노 대통령은 또 대선자금 규모와 관련, “정확하게 밝히기 어렵지만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 주장처럼 엄청난 것은 절대 없다”며 “5대 재벌로부터 10억, 20억원의 돈이 들어왔는데 일부 편법영수증 처리된 것도 있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어떤 대통령 후보도 그만한 불법없이 대선을 치러낼 수 없었다”면서 “누가 후보가 됐더라도 그만한 자금없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저는 감히 신기록을 세웠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잇단 측근비리 의혹에 대해 노 대통령은 “측근들 행위중 중요한 부분은 제 선거과정에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저의 허물이고 정치적 책임은 저에게 있다”면서 “측근 행위중 저와 관련없는 것도 부끄러운 일이고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찬씨 펀드모금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대통령후보 되기 전에 실패해 빚을 졌고 그것을 헤쳐나가려다 불미스런 일을 했다”며 “때로는 저에게 간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했는데 일체 응하지 않았고 어떤 경우엔 불이익을 주었다”고 밝혔다.

4월 총선에 대해 노 대통령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해줄 것으로 기대하며 총선이후 정국 구도는 국민 기대수준에 가장 가깝게 바뀔 것”이라고 전망하고 열린우리당 입당 문제와 관련, “책임정치를 하자는 차원에서 반드시 입당할 것이나 논쟁을 단축하기 위해 입당시기를 최대한 늦추겠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