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안대희 부장)는 한나라당측으로부터 2억5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자민련 이인제 의원이 소환에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안대희 중수부장은 “이 의원이 내일 오전에도 출두하지 않는 등 계속 소환에 응하지 않을 때는 법적 조치로써 체포영장 청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의원측에 이날 오전 출두토록 소환을 통보했으나 이 의원측은 “국회 본회의 일정이 있다”면서 출두를 미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의원이 소환되면 한나라당이 제공한 불법자금 5억원 중 2억5천만원을 김윤수 전 특보를 통해 전달받았는 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의원이 혐의를 인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김윤수 전 특보가 2억5천만원을 이 의원 집으로 옮기는 과정을 지켜본 것으로 지목된 이 의원의 부인 김은숙씨에 대한 소환 조사 필요성을 검토키로 했다.

검찰은 또 일본에 체류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이 이날 재소환에도 응하지 않음에 따라 특단의 조치를 강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20일 1차 소환에 불응한 신 부회장에게 이날 신동인 롯데쇼핑 사장과 함께 출두토록 재통보했으나 현재까지 국내에 입국조차 하지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4일 소환 조사가 예정인 열린우리당 신계륜 의원 외에 불법자금 유용혐의가 있는 정치인 2∼3명에 대해서도 이르면 주중 소환, 조사한 뒤 형사처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정치인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내달 6일께 중수부에 파견된 검사들 중 일부를 원 근무지로 복귀토록 하되 기업수사팀에 소속된 검사들은 그대로 유지, 기업수사를 계속해나가기로 했다.

안 중수부장은 “현재 수사 대상인 기업들 중 수사가 종결된 기업은 한 곳도 없다”면서 “기업수사는 필요시 총선 이후까지 계속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