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병휴경북부
▲ 전병휴경북부

참외로 유명한 시골동네인 경북 성주가 착신전화를 통한 불법선거운동 논란으로 시끄럽다. 사드(THHAD) 사태로 바람 잘 날이 없는데 지방선거 후보들이 불법을 저지른 의혹이 드러나면서 입소문이 돌고 있다.

지방선거 열기를 반영하듯 “어느 후보가 그런 짓을 시켰느냐” “빨리 조사해서 후보 사퇴시켜야 할 것 아닌가" 등 유권자들의 반응은 무척 민감하다.

이번 사태는 자유한국당이 성주군수 예비후보 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 최종 후보를 뽑기로 하면서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

3명의 예비후보간 경선을 통해야 하는데다 박빙의 다툼을 벌이다 보니 후보들은 마음이 급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런 와중에 어느 후보측이 조직원을 동원해 집전화를 휴대전화로 불법으로 착신전환한 것이 꼬리가 밟힌 것이다.

성주군 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21~22일 실시한 성주군수 후보 여론조사 과정에서 여러 가구의 유선전화를 특정인의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하는 방법으로 여론조사에 대비하는 불법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선관위 관계자가 현장을 덮쳐 현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위법사실이 입증되면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선관위가 조사 중이니 실상은 차차 밝혀지겠지만 이같은 행위는 여론을 심각하게 왜곡한다는 점에서 후보 경선을 무력화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다.

여론조사의 응답률이 10%를 밑도는 사정에 비춰보면 착신전환 1대의 응답을 자기편 지지로 돌리면 일반전화 10대의 응답에서 지지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낼수 있다는 것이 선거 관계자의 진단이다.

농번기에 집전화 응답을 받기가 어려운 사정을 감안하면 위력은 그 이상일 수 있다.

한국당 경북도당 관계자도 이런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듯 “불법착신 전환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후보 공천취소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해, 향후 조사 결과에 따라 공천취소 등 파장이 일 것을 예고하고 있다.

불법착신은 2014년 6·4 상주시장 선거 후보 공천과정에서도 비슷하게 발생했다. 2015년 공직선거법으로 불법착신 전환이 금지됐다. 휴면전화를 이용하거나 빈 오피스텔에 단기전화를 가설해두고 착신전환을 시도하던 것이 집전화를 휴대전화로 돌리는 등 후보들의 수법이 점점 진화하고 있다.

이런 착신전환을 통한 탈법이 성주에서만 벌어졌겠느냐는 의문도 든다. 경선이 실시되는 지역에서는 선관위가 전화국을 대상으로 착신전화에 대한 일제 조사나 점검을 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

지역의 전화 수급 사정에 비춰 착신전환 서비스가 급증했다면 이는 분명 조직과 돈이 있는 후보자가 여론을 왜곡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월 1천원의 착신전화료를 대납해 수백 대만 착신전환 해도 성주와 같은 작은 동네에서는 여론을 쉽게 뒤집을 수있다는 점에서 죄질의 무게를 느낄 수 있다

성주/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