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 등 국내 현안 논의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오는 7일 청와대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외교·안보 등 국내 정치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회동에 부정적이었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5일 참석 의사를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야 대표가 청와대에서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5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오는 7일 청와대에서 회동하기로 했다. 대통령 초청에 여야 5당 대표 모두 참석하기로 했다”며 “이번 회동에서 남북관계 및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폭넓고 심도있는 대화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석 대상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한국당 홍준표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다.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 체제인 바른미래당은 두 대표 중 한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 정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자로 참석한다. 특히 1박2일간 평양을 다녀오는 정 실장은 대북 특별사절단 성과를 여야 대표에게 직접 설명할 계획이다. 이와 관쳔,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여야 당 대표가 다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굉장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다”며 “여러 현안에 대해 많은 말씀들이 오갈 것이다. 야당 생각을 들어보면서 이를 기반으로 더 협력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진호 기자

    김진호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