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요르단 국왕 성명 발표

▲ 지난 19일 바티칸에서 회동한 프란치스코 교황(오른쪽)과 압둘라 요르단 국왕. /연합뉴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수도”라고 선언한 이후 급속히 증폭되고 있는 이스라엘과 중동 이슬람국가 사이의 갈등 해결을 위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압둘라 요르단 국왕이 만났다.

일촉즉발의 상황을 맞은 `중동 사태`를 접한 두 지도자는 19일 바티칸 교황청에서 만나 이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와 관련 교황청 관계자는 프란치스코 교황과 압둘라 요르단 국왕의 회동 직후 성명을 발표했다. “교황과 요르단 국왕은 중동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는 것이 발표된 성명의 골자다.

“이 자리에선 예루살렘 문제와 함께 예루살렘 수호자로서의 요르단의 역할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고 밝힌 교황청은 “교황과 요르단 국왕은 이해 당사국 사이의 협상이 진행되도록 조력하고, 현실에 기반한 종교간 대화가 오갈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요르단 왕실은 이슬람교를 창시자 모하메드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이슬람 성지`로 불리는 예루살렘의 수호자로 인식돼 왔다.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선언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할 수밖에 없는 입장인 것이다.

이를 반영한 듯 압둘라 요르단 국왕은 “예루살렘과 그 도시의 성지 지위를 바꾸려는 시도는 온당치 않고, 이를 단호히 거부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비난 발언을 내놓은 바 있다.

두 사람의 만남이 있은 날. 프란치스코 교황 또한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선언은 중동에서의 새로운 긴장을 조성하고, 국제사회의 갈등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며 예루살렘의 지위를 현재 상태로 유지할 것을 조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6일에도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을 수가 없다. 예루살렘의 지위를 현상 유지시켜야 한다”는 의향을 전했다.

“여러 종교의 성지로서 예루살렘의 정체성은 지켜져야 한다. 중동과 전 세계의 평화를 기원한다. 지혜와 분별력을 통해 잔혹한 싸움을 막고,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이 뿌려지지 않게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 프란치스코 교황의 뜻이다.

이스라엘은 1967년 `3차 중동전쟁` 시기에 동예루살렘을 점령해 병합했다. 하지만, 국제사회는 이를 합법적인 조치로 인정하지 않았다. 동예루살렘은 팔레스타인이 미래 자국의 수도가 되기를 원하는 도시이기도 하다.

국제사회는 현재까지 예루살렘에 대한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의 나라는 예루살렘이 아닌 텔아비브에 주이스라엘 대사관을 두고 있다.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 지도자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이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