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여야 4당대표 첫 회동
한미FTA, 재협상 대상 아냐
인사 원칙, 구체적 기준 마련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를 하기에 앞서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손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5당 체제와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국운영에 어려움이 아주 많다”며 “그럴수록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한다면 좀 더 공감대가 많아지고 국민들이 바라는 협치도 수월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 초청 오찬 회동에서 이 같이 언급한 뒤 “우선 정부부터 더 열심히 소통하고 노력하겠지만, 야당도 협력할 것은 협력해주시면 좋겠다”고 추가경정 예산안의 국회 처리를 당부했다.

이날 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바른정당 이혜훈 대표·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참석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불참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전병헌 정무수석 등이 배석했다. 이날 회동은 당초 70분으로 예정됐지만, 50분이나 훌쩍 넘긴 오후 1시 30분에 끝났다.

이 자리에서 각 당 대표들은 `인사 5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입장 표명 등 실질적 협치를 위한 대통령의 양보를 요청했다. 이 외에도 지난 원내대표 회동에서 약속했던 △여·야·정 협의체 구성 △신고리 5·6호기 중단 신중 추진 △남북관계 개선 신중접근 △한미 FTA 개정협상 대책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에 대한 대책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와 관련 검찰청, 감사원, 국정원 등의 독립성과 중립성 보장 방안 △전시작전권 전환 신중 △에너지정책 전환 속도조절 △공공부문 일자리 △국가재정법 개정 △민간부문의 비정규직 문제와 장시간 근로대책 △생태환경 보존대책 △선거제도 개선 등에 대해 폭넓은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남북군사회담 제의에 대해 “이번 대북제의는 사전에 미국에도 통보하고, 일본도 양해를 했다”면서 “이번 해외순방 때, 미국, 일본 정상과 만났을 때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와 비정치적 인도적 대화의 구분에 대해 여러 번 설명을 했으며, 비핵화를 위한 대화는 올바른 여건 조성이 조건인데, 그것이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합의하지 않았지만 그때 그때의 상황 속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미 FTA 개정 협상 대책과 관련해서도 “한미 FTA는 재협상이 아니라는 것을 한미 단독·확대 정상회담에서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누었다”면서 “한미 간 상품과 서비스 교역에서 각각 흑자와 적자가 엇갈리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인사원칙에 대해 “선거 때 말씀드린 것은 원칙이며, 인수위 과정이 있었다면 이 원칙을 실천할 구체적 기준을 마련 했을텐데 그렇지 못했다”면서 “원칙만 가지고 따지다 보니 지적을 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렇다 하더라도 유감스럽다. 이번 인사가 끝나고 나면,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서 공개하고, 투명하게 해 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