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하우스콘서트
방방곡곡 문화공감 등
국비사업 우수공연 유치

▲ 국립현대무용단 `춤이 말하다` 공연 모습.

(재)포항문화재단(이사장 이강덕)이 국비사업을 확보함으로써 우수공연 유치를 통해 시민들에게 수준높은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포항문화재단은 “재단 출범을 맞이해 시민의 문화향유 갈증에 해소하고자 노력한 결과 올 한해 예정된 자체 기획 외에도 다양한 국비사업을 추가로 확보하게 돼 시민을 위한 명품(名品) 문화서비스 제공에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고 9일 밝혔다.

△문화가 있는 날 작은 음악회 `오픈하우스콘서트` 개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포항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인 `오픈하우스콘서트`는 문화예술회관의 소공연장, 중앙현관 및 포항시청 대잠홀 무대에서 4~10월의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저녁마다 윈드앙상블, 퓨전국악, 스트리트댄스, 렉처콘서트, 합창 등의 프로그램으로 관객과 만나게 된다.

`오픈하우스` 이름은 시민들에게 친숙한 공연장의 이미지를 선보이고자 구석구석을 공개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역예술가와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형식으로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무료입장이다.

△우수작품 유치로 세대별 공략 노력

포항문화재단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포항문화재단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며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17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으로 국립현대무용단의 `춤이 말하다`(국공립예술단체 부문)와 역사체험극 `소년 이순신, 무장을 꿈꾸다`, 연극 `염쟁이 유씨`(민간우수단체 부문) 총 3편의 작품을 복권기금으로 지원받게 됐다.

국립현대무용단의 인기 레퍼토리인 `춤이 말하다`는 5월 13일 포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무대에 오른다.

한국전통춤, 현대무용, 발레, 파쿠르 등 서로 다른 장르의 무용가들이 한 무대에 올라 춤과 이야기를 나누는 렉처 퍼포먼스(Lecture Performance) 형식의 공연이다. 한국 최고의 무용수인 `댄싱9`시즌 2의 MVP이자 피핑톰 조안무 김설진, 유니버셜 발레단 수석 무용수 출신인 발레리나 임혜경, 벨기에 세드라베 무용단 단원이자 소치올림픽 폐막식 조안무 예효승, 종묘제례악 일무 전수자이자 정재연구회 예술감독 김영숙, 국제 공인 파쿠르 한국코치 김지호가 출연해 춤을 추는 삶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2013년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초연(7회), 2014년 재공연(8회), 2015년 재공연(7회) 전회 전석 매진을 기록한 작품이다.

 

▲ 연극 `염쟁이 유씨` 공연 모습.
▲ 연극 `염쟁이 유씨` 공연 모습.

어린이들을 위한 역사체험극 `소년 이순신, 무장을 꿈꾸다`는 7월 15일 포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연된다. 우리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역사인물 중 한 명인 `이순신`을 `성웅` 관점보다는 친근한 `장난꾸러기 소년`이자 `어머니와 친구들을 좋아하는 이순신`으로 만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작품으로 관객들은 이순신의 친구가 돼 활쏘기, 새총쏘기, 전쟁놀이 등 극 전반에 참여하게 된다. 내용을 통해 이웃을 사랑하고 정의롭게 살고자하는 이순신을 만날 수 있다.

2004년 초연 이래 우리나라 대표 연극으로 손꼽히는 `염쟁이 유씨`는 삶과 죽음이란 소재를 편안하고 유쾌하게 풀어나가는 수작으로 주인공 유씨 역의 유순웅 배우 단 1인이 신출귀몰하게 15개의 배역으로 변신해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공연이다. 사람으로서 극복하기 힘든 고통을 이겨내는 염쟁이 유씨의 한마디 한마디는 상처받은 영혼과 고통 받는 인생에 위로가 되어 보다 행복한 삶, 새로운 시작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8월 중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포항문화재단 김경식 공연전시팀장은 “재단 출범을 계기로 기존 포항시에서 볼 수 없었던 뮤지컬 `영웅`과 같은 대형공연도 유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매달 우수한 공연을 선정해 시민 가까이에서 숨 쉬고 살아있는 생물과 같은 공연을 개최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