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 공개훈련과 새해 각오 밝혀… 세계선수권 준비 박차

▲ 수영 스타 박태환이 23일 오전 인천시 남구 문학박태환수영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태환(28)이 공개훈련과 함께 2017년 새해 힘찬 출발을 알렸다.

박태환은 23일 인천시 남구 문학박태환수영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올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는 게 목표”라고 새해 목표를 밝혔다.

올해 7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리는 세계선수권대회 출전 여부를 고민하던 박태환은 대회 참가를 결심하고 몸만들기에 한창이다.

그동안 가볍게 연습하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훈련을 시작한 박태환은 “혼자서도 잘 준비하고 있으며, 성과를 점검할 첫 기회는 국가대표 선발전이 될 것이다. 이후 세계선수권대회를 준비하며 전지훈련 과정에서 퍼포먼스에 초점을 맞추고 대회에 출전할 수도 있다”고 올해 대회 계획도 공개했다.

다음은 박태환과 일문일답.

- 올해 좋은 소식 들려준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 올해 다들 아시다시피 세계선수권이 있다.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는 경기가 되길 바란다. 새해가 밝은 뒤 계속 훈련하며 준비하고 있다. 작년 한 해는 어떻게 보면 안 좋은 일도 있었고, 힘든 일도 있었지만 마무리하는 시기에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어서 너무나 다행이었다. 올해는 연초부터 마음이 가벼워서 연말까지 기분 좋게 웃을 수 있는 한 해를 보냈으면 좋겠다. 세계선수권은 어떠한 종목을 나가고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 중이다. 훈련 때도 그걸 고민하면서 한다. 어떤 경기에 출전하든 그 종목에서 좋은 기록을 내고 좋은 피날레를 했으면 좋겠다.

- 훈련 시작했는데 어디에 중점을 뒀는가.

△ 지금은 몸 풀고 있다. 집중적으로 하는 시기는 외국 나가서부터다. 한국에서의 훈련은 어떻게 보면 제가 혼자 해야 하는 게 많다. 그렇지만 이제 혼자 한국에서훈련해도 불편함이 없다. 혼자 하는 것이 예전에는 외롭고 힘들었지만, 지금은 적응해서 힘든 점이 없다. 다른 선수들이 리우올림픽이 끝나고 시즌을 마감한 채 휴식했다면, 저는 12월 연말에야 시즌이 끝났다. 훈련 시작한 지는 얼마 안 됐지만 급한 마음 안 가지려고 한다. 서서히 끌어올리려 생각한다.

- 많은 부분을 혼자 해야 하는데, 해외 훈련 스케줄과 계획은 어떻게 되나.

△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어떤 경기에 출전할지 구체적으로 안 나왔다. 보다시피 오늘도 혼자 했고, 이런 훈련 과정을 (검증할 기회는) 가깝게 국가대표 선발전이될 거로 생각한다. 외국에 나가서 훈련하는 과정에서 호주나 미국 시즌 대회에 나갈수도 있다. 출전 기회가 되면 훈련 과정으로 생각하고 테스트해볼 예정이다. 어떻게보면 제일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경기는 국가대표 선발전이 아닐까 한다. 국내 첫 대회이고. 그 이후에 출전하는 대회도 일정이 나오면 출전하도록 맞추려고 한다. 세계선수권에 포인트를 맞추고, 그 과정에서 퍼포먼스를 내는 데 포인트를 맞추겠다.

- 세계선수권대회서 우승 목표라든지 본인이 가장 염두에 둔 부분이 있다면. 쑨양과의 대결 등도 기다리는데.

△ 마음 같아선 다 이루고 싶다. 욕심쟁이라. 자유형 200m도 우승하고 싶고, 400m도 제가 굉장히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올림픽서 금메달 딴 종목이다. 저의 상징적인 종목이다. 400m에서 우승하는 게 의미가 남다를 거 같다. 리우올림픽에서의부진을 다시 씻을 좋은 기회도 될 수 있는 종목이다. 그 두 종목 외에 출전 여부는 고민 중이다. 100m도 있고 1,500m도 있다. 1,500m는 사실 출전할 수는 있지만, 성적 부담이 없을 수 없는 종목이다. 다른 종목에 부담이 안 가도록 치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작년 캐나다서 좋은 성적 내 욕심도 난다. 쑨양에 대한 질문은 빠지지 않는다. 이기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400m 기록이 우선이다. 기록만 잘 나오면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은 그에 맞춰서 제 목에 걸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좋은 경기를다시 해보고 싶은 마음은 있다.

- 28살이 됐는데 나이 부담은 없는가.

△ 있어요. 있어요(웃음). 어릴 때 선배들이 만 나이를 따지는 게 와 닿지 않았는데, 어느새 나도 그렇게 말하고 있더라. `시간이 지났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말하면, 나이에 대한 부담감이나 그런 생각은 제 동기나 (한두살 아래) 후배들도 느낄 때다. 훈련 때도 예전보다는 피로도가 느껴진다. 마음처럼 안 풀릴 때도 있다. 그럴 때마다 마음을 강하게 먹는다. `나이가 아니라 정신력이 약해지지 않았나`라고 다잡는다. 경기에 대한 체력적인 부분은 훈련하며 보강하면 된다. 나이를 먹으면서 그만큼 훈련을 좀 더 강하게 하고, 보강운동도 해서 저 자신이 강하게 준비하면 젊은 선수를 이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

▲ 박태환이 23일 오전 인천시 남구 문학박태환수영장에서 새해 계획을 밝히고 있다. <br /><br />/연합뉴스
▲ 박태환이 23일 오전 인천시 남구 문학박태환수영장에서 새해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남은 수영인생 계획은.

△ 수영인생이 얼마 안 남았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제 주위에서는 벌써 2020년 도쿄올림픽 이야기를 많이 해주신다. 나갈 수는 있지만, 단순히 나가서 흐지부지 끝내는 게 제 스타일도 아니고 그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올해 세계선수권, 내년 아시안게임 전까지 수영선수 마감은 안 한다. 그리고 내년 아시안게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어떤 문제(도핑)로 인해서 메달이 없어졌기 때문에 아시안게임이 더 중요하고, 새로운 출발점이다. 세계선수권보다 더 중요하다. 수영을 언제 그만둘지 모르겠지만, 그 시점이 베이징올림픽 금메달때보다 더 빛나길 바라고 있다.

- 세계선수권대회서 400m 목표 기록은.

△ 언제나 그렇듯 제 최고 기록이다. 2010년에 세우고 어느덧 7년이 지났다. 앞으로 수영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더 넘어설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있다. 2년 안에제 기록을 넘어서는 게 목표다. 그리고 제 수영인생 목표였던 세계신기록도 도전하고 싶다. 물론 쉽지는 않지만, 제 최고 기록 넘어서 세계신기록에 도전하는 자세로 임하고 싶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