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학이 된 사나이
오한기 지음
문학동네 펴냄·장편소설

신인작가 오한기(31)의 첫 장편소설 `홍학이 된 사나이`(문학동네)가 출간됐다.

2012년 `현대문학`신인상으로 등단한 그는 2015년 첫 소설집 `의인법`을 출간한 바로 다음해, 등단 10년 이하의 젊은 작가들이 한 해 동안 발표한 중단편소설 중 가장 뛰어난 일곱 편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7회 젊은작가상에 단편소설 `새해`가 수상하면서 작품세계를 알렸다.

`홍학이 된 사나이`는 2013년 모바일진 `서울생활`에 6화까지 연재되다가 중단됐고 2년 후인 2015년 `언리미티드에디션―서울 아트북페어`(독립출판물 마켓·페스티벌)에 참여한 후장사실주의자들의 문예지 `매널리즘` (analrealism vol.1)에 전재되면서 그 온전한 모습을 드러냈다. 500매에 조금 못 미치는 경장편 분량의 이 소설은 질서정연한 논리와 인과관계는 없지만 신선하고 힘과 매력이 있다는 평을 듣는다. 홍학, 그 붉은 동물로 변해가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초현실적 스토리에 시 형식의 독백이나 대화가 자주 등장한다.

 

▲ 오한기 작가
▲ 오한기 작가

나는 홍학이다. 외삼촌에게 물려받은 펜션 110호에 살며 글을 쓰는 나는 점점 수컷 홍학으로 변한다. 펜션 근처 원자력발전소를 둥지로 여기지만 햄버거 가게 노인은 원전 철거를 주장한다. 나는 노인을 홍학의 천적 물수리라고 생각한다.

나는 저수지 보트에서 잠자는 소녀를 발견한다. 이름은 DB.`디럭스 버거`의 줄임말. 죽기 전에 이 세상 모든 햄버거를 먹어보는 게 소원이라는 DB는 원자력발전소에서 일하던 아버지를 잃고 물수리의 도움을 받는다. 햄버거를 공짜로 만들어 주던 물수리의 도움은 곧 끔찍한 학대로 바뀐다. 나는 도망쳐 나온 DB를 지키려 하고 물수리는 나를 계속 찾아온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