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총리에 물리적 항의 관련
경북경찰 전담반 수사 착수
주민 상당수 사법처리 될듯
일각선 “사태의 본질 왜곡
지역민심 도외시 불순 의도”
투쟁위 21일 상경시위 예정

▲ 성주군 사드배치 결정의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17일 오후 성주 사드배치를 찬성하는 한 보수단체가 성주읍내에 사드배치를 촉구하는 현수막을 설치했다가 주민(왼쪽)의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현수막 제작업자인 주민은 “당연히 반대 현수막이라 생각하고 제작했는데, 설치 후 확인해보니 찬성하는 문구였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직접 현수막을 찢어버렸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 결정으로 성주군 전체가 쑥대밭이 된 가운데 배치를 반대하며 황교안 국무총리 차량을 가로막는 등 거센 물리적 항의를 한 성주군민들에 대해 경찰이 신병확보 등 수사에 나서면서 정부와 충돌이 거세질 전망이다.

17일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 15일 황 총리를 비롯 국방부장관 등 관계자들이 성주를 방문했을 당시 일부 군중들의 물리력 행사 등과 관련해 경북청 수사과장을 반장으로 한 전담반(25명 규모)을 구성,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집회과정에서 발생한 공무집행방해와 감금행위를 비롯, 황 총리 탑승차량이 주민 차량과 충돌하고도 조치하지 않고 떠난 경위 등 전반적인 상황파악과 주동자 등을 집중 확인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상당수 성주군민들이 감금·폭행혐의로 사법처리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같은 일련의 사태를 놓고 정부는 물론 일부 중앙언론이 사드 배치 결정 과정에 대한 성주군민들의 민심은 도외시한 채 이번 충돌의 불법성만 집중 부각하면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성주군민들은 “일부 방송을 비롯 중앙언론은 사드에 대한 본말은 도외시한 채 성주군민을 폭도나 체제전복 시위대인양 보도하면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제3의 외부세력 등에 의한 불법적인 폭력 등은 처벌받아야 하지만 건강·환경권을 요구하며 울분을 토하고 있는 성주군민들의 불법성만 따진다면 더 큰 충돌을 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쟁위 측은 당시 폭력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평화시위 과정에서의 외부인 개입을 우려했다. `성주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원회` 이재복 공동위원장은 17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황교안 총리가 성주를 방문한 날 폭력사태가 발생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폭력사태에는 외부인이 개입한 것도 한 원인인 것 같다. 소위 시위꾼이 붙어 순수한 농민의 군중심리를 이용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 이재섭 이사장은 “정부가 무리하게 국가안보 시설을 추진한 과오를 인정하기는 커녕 수도권의 언론과 합작해 마치 수순을 정해 실행하기라도 하듯 지역을 상대로 전례 없는 신공안 정국을 조성하고 있다”면서 “지역을 수도권의 들러리쯤으로 여기는 듯한 불순한 시나리오를 대구경북이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현지 여론을 의식한 듯, 청와대는 이날 여론을 주시하면서 지역주민과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은 주민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을 객관적 사실을 통해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주민과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격앙된 주민들에게 강경한 태도를 보일 경우 논란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주민들은 지난 16일 기존 비상대책위원회를 200여명 규모 `사드 배치 저지 투쟁위원회`로 확대개편하고 현지에서는 물론, 서울에서도 대규모 집회를 벌일 예정이다.

투쟁위원회는 오는 21일 2천여명의 주민들과 상경해 대규모 반대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회 대정부질문이 있을 예정인 19~20일는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성주군청 앞마당에서 진행되는 촛불집회 등 반대활동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김진호·이창훈·전병휴기자

    김진호·이창훈·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