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반대 사흘째 이어져
“제3전문가 포함 검증단서 유해성 직접 확인
안전문제 해결 전엔 어떠한 지원책도 반대”
반발 확산 속 한민구 국방 “곧 방문해 설득”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지역으로 경북 성주군이 결정되면서 현지 반발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김항곤 성주군수가 괌 미군기지를 직접 방문해 사드의 위해성을 직접 검증하겠다고 밝혀 안전성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사흘째 단식농성 중인 김 군수는 13일 “주민들에게 며칠 내로 의견을 물어 허락한다면 제3의 전문가가 포함된 `괌 검증단`을 만들어 직접 괌의 미군 사드 기지를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군수는 “사드가 이미 배치된 미국 괌 기지 등에 가게 된다면 우리 정부의 주장대로 레이더 전자파가 인간에 해를 끼치지 않는지 시험을 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군수는 또 “국방부가 사드 배치 결정을 하는 과정에 환경영향평가를 하지 않은 등의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본다”면서 “변호사를 통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생존과 직결된 안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어떠한 지원책이 나온다 해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성주군민들의 반발은 14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국방부를 항의 방문하고 이날 새벽 4시께 성주로 돌아온 김항곤 군수는 곧바로 시청 현관 앞에서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 이재복 범군민비상대책위원장, 도의원 등 10여명이 단식농성에 합류했다. 이날 오후 5시 군청 앞에서는 손호택 성원2리 이장과 허성락 양돈협회 지부장 등 주민 5명이 삭발식을 했다. 이어 오후 8시부터 성주군청에서 열린 촛불집회에는 초중고교생을 비롯해 군민 2천여명이 참가해 반대운동의 열기를 더했다.

앞서 오후 4시께는 하교하던 여중생 등 청소년들이 교복 차림 그대로 부모를 위로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가 함께 눈물을 흘리기도 해 안타까운 분위기를 자아냈다.

비상대책위는 이날 회의를 열어 앞으로의 행동 방향을 논의하기도 했다. 성주경찰서는 다음달 10일까지 매일 저녁 6시 성밖숲에서 집회를 하겠다는 군민들의 신고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의 반발도 확산하고 있다.

대구·경북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사드 배치 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는 이날 새누리당 경북도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사드를 성주에 배치키로 한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조만간 직접 상주 현지를 방문, 주민설득에 나선다. 국방부는 이날 “한민구 장관이 성주 군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최대한 조속한 시일 내에 성주를 찾을 예정”이라며 “이르면 다음 주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성주 방문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사드 레이더가 내뿜는 전자파가 기지밖에서라면 인체에 무해하고 참외 등 농작물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며 이해를 구할 예정이다. 한 장관은 전날 주민들의 항의방문에서 “사드가 배치되면 들어가서 제일 먼저 레이더 앞에 서서 전자파가 위험이 있는지 제 몸으로 직접 시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방부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국방부뿐만 아니라 범정부 차원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창형·김영태·전병휴기자

    이창형·김영태·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