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委 기자회견 개최… 6개월만에 활동 재개

▲ `두호동 마트 및 호텔 건립 주민추진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19일 오전 포항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가 적극 나서 사태를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포항 두호동 대형마트 개점에 대한 찬반 갈등이 지난 2013년 2월 이후 3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찬성 측 주민들이 포항시의 무책임한 행정을 성토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새로운 국면이 예상된다.

`두호동 마트 및 호텔 건립 주민추진위원회`는 19일 오전 포항시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추진위 활동 재개 방침을 밝히고 포항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이번 일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이날 회견에서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설만큼 정부의 강력한 규제개혁 의지에도 불구하고 포항시는 지역에 막대한 사업자금을 투자한 기업의 발목을 잡아 고사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추진위는 마트가 개설되면 5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북구 주민들의 소비자 선택권 확대, 수십여개 협력사들의 경제활성화 효과에도 불구하고 포항시가 수수방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북구지역 33개 자생단체와 주민들이 마트 개설을 요구해왔지만 포항시의 소극적 행정으로 인해 판매시설이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주민들은 지난 2013년 5월 추진위 출범 이후 호소문과 진정에 이어 2015년 3월 주민 3만6천여명의 서명을 받아 포항시의회에 주민청원을 신청하기도 했다. 이후 죽도시장의 일부 단체와 중앙상가를 제외한 상인들과 상생협의안이 합의돼 돌파구가 기대되기도 했다.

하지만 추진위는 포항시가 일부 상인의 반대를 이유로 등록신청을 반려하고 개점 촉구 운동을 펼칠 때마다 불빛축제와 군인체육대회 개최를 이유로 회유시켰다는 주장이다. 포항시의 이같은 시간 벌기로 인해 결국 마트 개점은 장기간 표류됐으며 지난해 11월 추진위도 잠정 해체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

추진위 김길현 부위원장은 “포항시가 최근 동부초등학교의 절대정화구역에 포함된 사실도 고려하지 않은 채 마트의 나이트클럽 변경을 검토하는 등 어이 없는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참여 주민을 늘려 추진위를 확대하고 집회시위를 통해 시민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한편 두호동 마트의 판매시설 등록 신청은 지난해 8월까지 모두 4차례 반려됐으며 지난 2014년 12월 건물이 준공되고 지난해 4월에는 호텔이 개장했으나 죽도시장 일부와 중앙상가의 반대에 부딪혀 표류하고 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