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의지 피력
문재인 “이럴거면 왜 만났나” 답답함 토로

▲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열린 5자회동에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와의 22일 청와대 회동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못했다. 이에 따라 이번 회동 결과에 따라 현안을 놓고 여야간 대치국면을 맞고 있는 정국을 풀 수 있는 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란 기대가 사실상 물 건너 간 격이 됐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5자회동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의가 정치문제로 변질돼 안타깝다는 의견을 피력하며, 이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이슈와 관련해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 있어서는 박 대통령을 비롯해 회동에 참여한 참석자들이 뜻을 같이 했다”며 “그러나 국정화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 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한국사) 교과서 문제는 사실 지금 집필진 구성이 안됐고 단 한페이지도 쓰여지지 않은 상황 아니겠나”라며 “그런 상황에서 예단해서 교과서를 친일이니 독재니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정말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균형잡힌 역사 교과서가 꼭 만들어져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이해해달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여야 지도부에 △노동개혁 5개 법안 및 경제활성화 법안, △한-중·한-뉴질랜드·한-베트남 FTA의 조속한 국회처리, △예산안 법정기한 내 처리 등에 대해 그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야당 대표로 참석한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며 헌법정신에도 위배된다는 이유를 들어 국정화 시도를 중단해 줄 것을 박 대통령에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회동 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고 경제살리기와 민생에 전념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은 답이 없었다”며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역사인식이 상식과 너무나 동떨어져서 거대한 절벽을 마주한 것 같은 암담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우리나라 역사교과서 집필자들과 역사학자 대부분이 좌파라는 생각을 여전히 가지고 있었다”며 “우리나라 역사교과서들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태어난 것이 부끄러운 나라인 것처럼 기술하고 있다는 아주 완고한 인식을 갖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마디로 왜 보자고 했는지 알수 없는 회동이었다”며 “모처럼 회동을 통해서 국민께 아무런 희망을 드리지 못해서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창형·안재휘기자

chlee·ajh-77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