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기관·단체 200여명 초청 신도시 설명회
공기관·금융·언론 등 130개 기관 유치목표

경북도가 도청 신도시 조기 조성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21일 도 농업기술원 농업인회관에서 관계기관·단체 임직원, 업무용 토지 매입자 및 매입 희망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신도시 유치 설명회를 가졌다.

도는 이날 설명회에서 도청 신도시 전반적인 추진 현황을, 경북개발공사는 신도시 토지공급 계획 및 절차 등을 설명했다.

이어, 윤대식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경북도청 신도시의 비전과 발전전략`이란 주제로 도청 신도시 및 주변도시의 발전방향과 신도시 내 관계기관·단체 이전의 필요성과 지원 사례 등을 현실성 있게 설명하면서 2027년까지 인구 10만명의 행정중심 복합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신도시의 미래비전 및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경북도는 도청 신도시 이전 대상기관에 대한 기초자료 등을 통해 대구·경북에 소재한 관계기관·단체 중 정부 및 도 단위 공공기관 18개소와 유관 및 사회단체, 금융 및 언론기관 등 81개소 등 총 130개 기관을 유치대상 목표로 정하고 해당 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유치목표인 130개 대비 100여개(80%) 기관이 이전을 희망하는 가운데 내년 2월에 도청, 교육청 등 중추기관의 이전에 따라 앞으로 유치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전망이다.

특히 도는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앙정부 산하 특별지방행정기관들이 한 공간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정부지방합동청사 유치 추진, 입주기관 발굴과 합동청사건립 예산이 조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중앙부처와 협력하고 있다.

또 신도시의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임대주택, 일반주택 등 총 1만여세대 분양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각 1개교가 2016년 3월에 개교하고, 고등학교는 2018년 3월 개교 목표로 우수 고등학교 유치를 위해 중앙 관계부처와 도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경북도는 관계 기관단체 직원들에게 아파트 특별분양, 주택구입자에 대한 취득세를 감면하는 등의 성과보수를 제공하고 안동시, 예천군과 협력해 사옥이전에 따른 각종 인허가 등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서인교기자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