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음폐수처리시설, 104억 퍼붓고도 `실패작`
영국 등 유럽선 보편화
바이오가스화에 관심을

포항시가 소송으로까지 번진 포항음폐수병합처리시설 사업을 교훈 삼아 민간전문인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신규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 건립에 적극 나서야한다는 지적이다.

13일 현재 포항에서 발생하는 하루 음식물쓰레기 폐수(이하 음폐수)는 100여t이다. 이중 포항음폐수병합처리시설이 처리하는 음폐수는 30여t에 그치고 있고, 나머지 70여t의 음폐수는 포항하수처리장(20t)과 울산 음폐수 처리업체(25t), 그리고 경주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25t)에서 위탁처리하고 있다. 포항시가 2011년부터 시작된 포항음폐수병합처리시설 사업에 총 104억 원을 투입할 때만 하더라도 준공 시 포항에서 나오는 음폐수(120t 예상)는 자체처리가 가능 할 것으로 봤으나 처리량이 당초 목표에 턱없이 부족해서 빚어진 결과다. 음폐수에 결정적 역할을 할 처리 공법이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관련 시리즈 6면> 이에 따라 포항시는 이 사업을 추진한 한국환경공단 측에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문제는 양측간 소송이 3~4년 후에나 그 결과가 가려질 전망이어서 그동안 음폐수시설처리시설 기능이 엉망인 상황을 그때가지 끌고 갈 수 밖에 없다는 것. 이런 가운데 포항시가 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인 영산만산업과 맺은 계약 기간도 오는 2020년이면 끝나 포항시의 음식물쓰레기처리 종합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어느 측에 귀책사유가 있던 간에 포항음폐수병합처리시설이 음폐수를 처리 할 수 있는 처리량은 지금의 수준을 벗어나지는 못한다”며 그래서 이 문제를 한꺼번에 털어낼 방법을 찾고 있다면서 2020년까지 신규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 건립도 그중 하나라며 현재 부지를 물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다만 포항시가 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끌고 가는 부분에선 공론화가 필요하다는게 관련업계의 주장이다. 포항시가 현재의 실패한 음폐수 처리시설을 하느냐 마느냐 결정하는데에만 4년이나 걸렸고, 또 결과도 참담한 실패로 끝난 것을 교훈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포항시에 이 부분에 관한한 전문가가 전무한 만큼 보다 철저한 연구와 기술 검증 등을 추진할, 민간전문인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더 이상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안전장치인 셈이다.

한 수처리 전문가는 “음폐수 처리를 위해 지은 시설이 음폐수 농도가 짙어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발뺌하며 지자체와 관련 업계로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현실”이라며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점에서 음식물쓰레기처리 기술이 선진화 되어 있는 영국 등 유럽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실제, 이들 국가는 음식물, 음폐수, 하수슬러지 등 유기성폐기물을 바이오가스화로 만드는 기술이 보편화 돼 있다.

모 음식물처리업체의 대표는 “그동안 전국 지자체는 환경부, 환경관리공단에 의지한 채 음식물류 에너지화 사업을 펼쳐왔으나 그 결과는 포항의 예가 보여주듯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며 “국내 대부분의 대기업이 기술은 외면하고 돈이 되는 건설에만 집착하는 현 상황으로서는 음식물쓰레기처리문제는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를 친환경 차원에서 접근해 바이오가스화 사업 등에 대한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