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이동 `약선가`

▲ 남구 대이동의 청국장과 고등어구이 맛집 `약선가`.

가정에서 흔히 해먹을 수 없는 대표적인 음식 중의 하나가 바로 청국장찌개다. 특유의 냄새로 인해 자칫 이웃의 미간까지 지푸릴 수 있어 해 집에서는 감히 조리할 엄두조차 내기 어려운 요리로 꼽힌다.

`고등어청국장정식` 맛집으로 알려진 남구 대이동의 `약선가`는 건강함과 다양함을 담아 낸 전통음식점이다. 여기에 파전과 수육, 야채쌈 등 여러 요리를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요것조것한상` 메뉴는 이름에 재미까지 더했다.

이 집의 특징은 냄새가 강한 요리에 대한 편견을 깬 점이다. 대표메뉴가 청국장찌개라는 사실은 소문을 듣고 찾아가거나 메뉴판을 직접 보기 전까진 눈치 채지 못한다. 실제로 식당에 들어설 때나 주문 후에도 주방에서 청국장을 끓이고 있는 사실조차 느끼지 못한다.

이 집 청국장은 가마솥에 직접 콩을 넣고 삶아 만들어 되직함을 더하는 동시에 감자와 두부, 각종 야채와 냉이 등을 푸짐하게 넣어 꾸덕꾸덕함까지 살렸다. 한 술 떠 맛보는 순간조차도 청국장 고유의 강한 냄새 대신 재료의 풍미 그대로 고소함과 담백함만 입안을 맴돈다.

고등어구이 역시 청국장만큼이나 비린내 없이 재료의 매력만을 최대한 살려 조리했다. 윤기가 좔좔 흐르는 아래팔 크기만한 고등어의 표면은 보디빌더의 매끈한 몸을 연상시키는 동시에 생선 속살 사이사이로 생선기름이 촉촉하게 배어 있어 혀의 감촉을 더욱 부드럽게 한다. 생선살이 입안에서 부드럽게 부서지면서 간도 짜지 않아 청국장과 함께 비빈 밥과 그야말로 완벽한 호흡을 자랑한다.

▲ 고등어청국장정식은 1인분 9천원이지만 3천원을 추가하면 돌솥밥으로 맛볼 수 있어 마지막에 숭늉으로 속을 데울 수 있다.
▲ 고등어청국장정식은 1인분 9천원이지만 3천원을 추가하면 돌솥밥으로 맛볼 수 있어 마지막에 숭늉으로 속을 데울 수 있다.

재료 하나하나 엄선해 만든 반찬 역시 정성 담긴 손맛을 전한다. 오가피장아찌와 도토리묵, 호박전, 콩나물과 미역 등 각종 나물무침까지 조미료 사용을 최소화해 자극적이지 않아 오히려 가정식보다 더 건강하게 느껴진다.

주부 연미희(35·남구 해도동)씨는 “남편이 청국장을 좋아해 집에서 요리해주고 싶어도 발효냄새에 대한 거부감으로 엄두가 나질 않았다”며 “이 집 청국장찌개는 된장찌개보다도 냄새 걱정 없이 맛볼 수 있어 전통음식을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다.

(문의 054-275-5501, 오전11시~밤 10시, 브레이크타임 오후 2시30분~4시30분, 일요일 휴무)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