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포항 산불, 시·도 별도 진화작업 혼선
사고규모 단계별 지침 일원화해 문제점 보완

대형 재난 발생 시 유관 기관 간 현장 지휘 체계의 혼선 등 문제가 계속돼 온 긴급구조통제단의 대응 메뉴얼이 앞으로 일원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대형 재난이 발생하면 지휘권을 가진 통제단장은 현장지휘능력 부족으로 통제권의 명확한 선언과 실질적 통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로 지난해 3월 9일 발생해 1명이 숨지고 14명이 다친 포항 산불의 경우처럼 단독주택과 창고, 상가 등 60여곳이 피해를 입었을 만큼 심각했지만 포항시와 경북도가 산불 상황실을 따로 마련해 공조 체계에 큰 허점을 드러내기도 했다.

당시 포항시는 시청소속 공무원 1천500명과 경찰 830명, 군부대 600명, 산불감시원 106명 등 3천여명으로 구성된 산불진화팀을 만들어 진화작업을 펼쳤다. 반면 경북도는 소방대와 의용소방대 등 1천50여명의 인원을 동원해 별도의 진화활동을 벌이는 등 이원화된 진화 작업을 벌였다.

원칙적으로 대형사고가 발생하면 긴급구조통제단이 즉시 가동돼 통제단장이 지휘권을 갖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기관이 연계되는 대형재난이 발생하면 지휘체계가 나눠지는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 왔다.

이에 안전행정부는 세종시를 포함한 19곳의 시·도 본부가 가지고 있던 출동 단계별 명칭을 전국적으로 5단계로 통일해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10일 경상북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일상적 재난 대응의 경우 1, 2단계로 지침을 나누는 방식으로 메뉴얼을 변경한다. 또 재난 규모가 클 경우 메뉴얼을 총 3단계로 나눠 1단계는 담당 소방서 전체가 출동할 경우, 2단계 2곳의 시·도가 출동할 경우(포항 산불 등), 3단계는 2개 시·도 이상이 출동할 경우(경주 마우나리조트 사고 등)로 각각 나누는 방식으로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경상북도 소방본부 대응구조구급과 관계자는 “그동안은 전국 19개 시·도 본부 긴급구조통제단의 대응 메뉴얼이 달라 혼선을 빚어옴에 따라 새로운 메뉴얼이 마련되고 있다” 고 말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