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추천위원 규정 어겨

간선제로 돌아선 경북대 총장선거후, 공정성 시비 등 선거 잡음이 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경우에 따라 법적인 분쟁으로 비화되거나 최악의 경우 총장 추천이 연기될 우려도 있다는 지적이다.

가장 큰 쟁점은 지난달 26일 열린 총장선거에서 총장추천위원의 인원수 과다 문제다. 즉, 추천위원수는 단과대별로 3명을 초과할 수 없는데, 공대의 경우 4명의 위원이 배정돼 논란이 되고 있는 것. 총장 추천위원은 교수 31명, 직원 및 조교 4명, 학생 1명, 외부위원 12명 등 총 48명으로 구성됐으나, 외부위원 1명이 불참, 최종 47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이중 공대 추천위원이 초과된 것으로 드러나 후보들이 이의제기를 하고 나섰다.

사태가 확대되자 총장후보자 선정관리위원회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확인 결과, 선정 절차 진행 과정에서 단과대학별 배정 인원이 최대 3인을 넘지 않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공과대 소속 교수가 4명의 위원으로 선정된 것을 뒤늦게 발견했다”고 인정했다. 선정관리위원회는 이어 “총장후보지원자들과 학내외 구성원들에게 이에 대해 설명하고, 유감을 표명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 낙선한 후보들이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며 이의를 제기하고 있고, 재선거를 주장하는 여론도 적지 않아 결론이 어떻게 날지 주목되고 있다.

선정관리위원회가 실수한 것으로 보이지만, 재선거는 또 다른 후유증이 예상돼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어수선한 상태다.

한편 이번 선거를 놓고 외부위원의 명단이 알려져, 사전 선거운동을 한 정황도 곳곳에서 포착돼 경북대총장 선거를 둘러싼 잡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