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署, 포항해경 40명 수용장소 물색 알려져
일부선 “현실성 없어… 좀더 오랜 시간 걸릴것”

해양경찰 해체 수순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북부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포항해양경찰의 수사·정보 담당 경찰관 4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장소를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작 포항해경은 이와 관련된 소식을 전혀 듣지 못해 경찰청이 향후 경찰 조직을 어떻게 개편할지에 대해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해경 해체는 지난 5월 19일 세월호 참사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서 비롯됐다. 박 대통령은 당시 “수사·정보 기능을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를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당시 세월호 사고에서 해경이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해경의 구조업무 실패를 인정했다. 실패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해 구조·구난 업무를 등한시하고, 수사와 외형적인 성장에 집중해온 구조적인 문제를 지목했다.

현재 이와 관련한 정부의 조직개편이 진행되고 있으며 포항북부경찰서가 해경해체를 위한 현지 실사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일선 경찰관들은 앞으로의 경찰 조직 개편에 대해 염려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포항북부서 한 관계자는 “해경의 수사와 정보가 육지 경찰에 편입되면 두 기관간 업무 특성으로 인해 진통이 우려된다”며 “수십 년 동안 육경과 해경이 서로 다른 임무를 수행해 온 만큼 이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융화해가는데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포항해경 관계자도 “현재 포항해경에는 정보·수사 인력 45명은 전체 인원의 10%도 되지 않는데 이들을 모두 포항북부서로 옮긴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포항해경은 포항뿐만 아니라 경주, 울진, 영덕과 대구·경북 전역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북부서로 모든 수사 인력을 옮기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