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식 제2사회부

이번 6·4지방선거 새누리당 공천자 확정 과정은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깨닫는 기회가 됐다.

후보들은 기성정치인이나 정치신인 모두가 가릴 것 없이 새누리당에 가까운 지역정서를 등에 업고자 너도나도 공천경쟁에 뛰어들었고 공천이 막바지에 이르자 과열된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경산지역에서도 시의원, 도의원, 시장의 꿈을 품은 각계 인사들이 연이어 출마를 선언하며 `과연 누가 공천을 받게 될까`라는 기대감과 함께 새롭게 적용된 상향식공천에 대한 설레임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공천 진행과정에서 기대감은 실망감으로 돌아왔고 결과에 불복하거나 불공정성을 지적한 후보들은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며 후보와 후보, 후보와 정당 간의 신뢰를 스스로 낮추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내가 아니면 안된다”는 예비후보들의 안일한 생각과 함께 바뀐 경선방법과 함께 경선결과에 대한 명확한 자료를 제시하지 않는 새누리당 경북도당의 태도도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결국 경선에 참여한 예비후보는 새누리당을 믿지 못하고, 새누리당 역시 공천신청자를 믿지 못했다는 결론이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선거구에서 탈락하면 다른 선거구에 출마하겠다”라거나 “시의원 공천에 떨어지면 도의원으로 출마하겠다” 등의 지역민을 무시하는 망언이 난무한 점은 경산의 지역정치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정치인은 방향성과 함께 지조와 소신이 있어야 한다. 우리 국회가 철새들의 낙원이고 먹잇감을 보면 사정없이 달려드는 모습을 모범답안으로 보고 정치를 시작했으니 지조를 논의할 가치가 없겠지만, 지방의회는 우리 현실 곁에 있다. 대문 앞에서, 거리에서, 음식점에서 가족과 함께 만날 수 있는 정치인이 지방의회의원이다.

민주주의를 이야기할 때면 어김없이 거론되는 것이 의회정치인데 자라나는 새싹과 가족에게 뭐라고 설명해야 하는지 정당과 정치인들은 생각해 보았는지, 자기 가족에게는 어떻게 설명하는지 묻고 싶다.

상호신뢰가 깨진 정치는 죽은 정치라고 감히 말하며 공당은 엄정한 선거관리를, 정치인은 결과에 승복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경산/shs1127@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