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상주지역 주관기관 도당·지구당으로 이원화
표본추출도 타 선거구와 혼선… 형평성 논란 불거져

【상주】 새누리당 공천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곳곳에서 말썽이 일고 있는 가운데 상주시 기초의원 여론조사도 엉터리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상주지역은 지난달 27~28일 양일간 총 6개 선거구 중 경합이 없는 가(함창읍, 은척, 공검, 이안면), 다(북문, 계림, 동문동) 2개 선거구를 제외하고 나(사벌, 중동, 낙동, 외서면), 라(청리, 공성, 외남면), 마(남원, 동성, 신흥동), 바(내서, 모동, 모서, 화동, 화서, 화북, 화남면) 4개 선거구에 대한 여론조사가 실시됐다.

여론조사 표본은 나 선거구 500명, 라 선거구 500명, 마 선거구 1천명, 바 선거구 600명으로 했으며 일반전화로 이뤄졌다.

나, 라 선거구는 새누리당 상주시당원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자체 여론조사 방식을 취했고 마, 바선거구는 새누리당 경북도당이 주관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경선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은 이번 여론조사의 형평성과 신뢰성에 대해 강력 반발하면서 새누리당 탈당, 무소속 출마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똑같은 시의원 경선인데도 여론조사를 주관하는 기관이 경북도당과 지구당(상주시 당원협의회)으로 이원화 돼 있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여기에다 여론조사 표본 추출이 엉터리 아니냐는 이의도 제기되고 있다.

여론조사는 해당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인데도 당해 선거구를 벗어나 면지역에 가야할 전화가 시내 동지역으로, 동지역으로 가야할 전화가 면지역으로 걸려오는 등 혼선이 빚어지면서 표본 추출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면지역 후보자에 대한 전화를 2통이나 받았다는 상주시내 계림동의 K씨(60)는 “이해할 수 없는 여론조사 방식이다”며 “상주시장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가 김천시나 문경시에서 이뤄지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전화 여론조사 비용을 경선 참여 후보자들이 수백만원씩 전액 부담했음에도 이·통별, 연령별, 성별 분포도 등을 당사자에게 상세히 알려주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전화 여론조사에서 탈락한 A씨는 “면별, 이통별, 연령별, 성별 조사내역을 알려 달라고 요구했지만 상주당협은 `여론조사기관으로부터 통보받은 내용이 전부`라며 고작 면별, 연령별, 성별 집계표만 제시했고 여론 조사기관은 `상주당협으로부터 의뢰를 받았기 때문에 개인에게는 상세한 내용을 알려줄 수 없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A씨는 덧붙여 “면내 특정 부락은 수십명이 전화를 받은 반면 10여개 부락은 1통의 전화도 받지 않은 것으로 볼 때 표본추출의 오류는 물론이고 신뢰도 할 수 없다”며 “여론조사 집계표가 있다면 최소한 집계의 근거는 공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