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빠르면 내년 1월 중순에는 전국동시지방선거 세부규정을 확정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개특위 야당간사인 민주당 백재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난 12일 1차회의를 열어 여야간사를 선출했다”며 “내일 오후 2시에 2차 회의를 여는 등 공직선거법 관련 법안을 상정하는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백 의원에 따르면, 특위 안에 시·군·구 기초의회·기초단체장 선거 정당공천 폐지 등을 담당하는 1소위원회와 지방교육자치 선거 관련 선거구 획정을 담당할 2소위원회가 설치됐다. 1소위원장은 백재현 의원이, 2소위원장은 특위 여당간사인 새누리당 김학용 의원이 맡았다.

특위는 오는 27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관련 공청회를 열고 내년 1월7일 교육자치선거 관련 공청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어 같은달 20일 전후로 특위 전체회의를 연 뒤 27~28일까지는 법 개정을 마무리하겠다는 게 특위의 입장이다.

특히, 지역구 별 인구 감소 등으로 선거구 획정을 변경해야할 필요가 있는 탓에 특위는 안전행정부로부터 조기에 관련자료를 넘겨받아 선거구 획정 문제를 다룰 계획이다.

백 의원은 “우리 당은 기초선거 공천 폐지, 여성의 지방의회 진출을 위한 여성명부제 도입, 정당표방제 도입, 정당별 일괄선거기호제 폐지도 당론으로 확정했다”며 “반면 새누리당 측은 자기 당내에서 (의견을)정리하기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한다”고 논의 상황을 설명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