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추가요구 9조 이를 듯

국회 각 상임위원회가 정부 제출 예산안보다 많은 예산증액 요구를 하고 있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예산 확보란 지적을 받고 있다.

15일 국회 예산결산특위에 따르면 전체 15개 상임위 가운데 예산 심사를 마무리한 12개 상임위는 당초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보다 약 4조7천600억원을 늘려달라고 요구했다.

예산증액 요구액은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을 중심으로 지역구 민원이 집중되고 있는 국토교통위가 2조2천30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안전행정위 6천900억원 ◆산업자원통상위 5천400억원 ◆환경노동위 5천200억원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3천100억원 ◆국방위 1천900억원 순이었다.

예결위는 아직 예산안을 의결하지 않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보건복지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등 3개 상임위까지 더하면 전체 상임위의 증액 요구는 9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수산위는 예결소위 심사에서 1조8천400억원을 증액했고, 보건복지위는 핵심 쟁점인 기초연금 예산을 제외하고도 증액 요구가 2조원 안팎이다.

지역 표심에 영향을 주는 문화·체육 분야를 관장하는 교육문화체육관광위도 5천억~1조원 범위에서 증액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결위 관계자는 “통상 국회 예산심사에서 2조5천억~4조 원 범위의 조정이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상임위의 증액 요구를 모두 받아들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의원들이 `지역예산 지키기`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여 국회의 예산심사 막판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예결위는 지난 10일부터 예산안조정소위를 가동하고 각 상임위에서 넘어온 예산안에 대한 삭감·증액 심사에 들어갔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