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4년연속 첫손 꼽아

우리 국민이 느끼는 가장 심각한 갈등으로 4년 연속 계층갈등(74%)이 차지했다.

김미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통합연구센터 연구위원은 6일 오후 은행회관에서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가 개최하는 `국민대통합 추진전략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 앞서 배포한 발제자료에서 `계층갈등`이 가장 심각한 갈등이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우리국민들은 이념갈등과 다문화갈등은 지난해 보다 더 심해졌다(10%p↑)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으로는 부패와 특권의 타파(30.2%), 정치안정(23.9%), 시민의식 제고(16.4%), 경제성장(11.5%) 등으로 조사됐다.

이어 강규형 명지대학교 교수는 `국민대통합의 국내사례` 발제를 통해 정부는 국민적 재난(IMF 금모으기 운동, 태안 기름유출 자원봉사) 앞에서 하나로 똘똘 뭉치고, 기쁠 때(월드컵 응원)는 신명나게 즐길 줄 아는 연대와 응집의 유전자를 어떻게 국민적 통합의 에너지로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규창 국민대통합위원회 기획정책국장은 `국민대통합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라는 발제에서 △통합가치 정립 및 상생추구사회 △갈등의 실효적 예방과 조정 △소통·공감의 통합문화 확산 △국민통합 기반 구축이라는 4대 전략과 국민통합가치 창출 확산 등 12대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아울러, 중점과제로 갈등의 사회·경제적 비용 산출, 국민통합 우수사례 발굴·확산, 갈등유발법령 발굴 및 개선(예:운전면허증 지역 표시 삭제 등), 갈등조정 공공펀드 도입 검토 등 100여개 과제를 제안했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공청회 등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해 내년 1분기 중에 국민대통합 추진전략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며, 매년 여건변화를 반영해 연동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광옥 위원장은“이번 공청회는 국민대통합의 비전과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첫 번째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추진전략(안)은 국민제안, 6개 연구기관· 민간 전문가, 부처 및 지자체 등 다각적인 소통채널을 통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창형기자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