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옥 제공 등 종합계획 착수

【문경】 문경시가 도시 귀농·귀촌인구를 늘이고 활기찬 농촌환경을 조성하고자 종합발전계획 수립에 적극 나섰다.

시는 먼저 귀농·귀촌에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는 주택구입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마을별 빈집들을 조사, 2~3년간 임차사용이 가능한 가옥을 수리해 귀농인들에게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농기계 진입이 어려워 장기간 사용하지 못하는 버려진 한계농지(限界農地)의 경작로를 개설하고 시유지를 활용해 오미자 또는 사과밭으로 조성, 귀농인을 대상으로 분양 및 임대방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문경지역의 종합계획 부지는 시유지를 포함해 총 30여만평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 부지에 대해 오미자밭이나 사과밭을 조성해 1가구당 1,000평~2,000평 규모로 분양 또는 임대로 알선해 일터 마련은 물론 농업육성·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그 밖에도 노후화된 상수도시설 개선과 폐수와 악취, 축분 등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농촌 환경 개선과 맞춤형 귀농정책을 병행해 추진한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현행 정책으로는 귀농·귀촌인의 호응을 얻기 힘들 뿐 아니라 조기 정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귀농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맞춤형 귀농·귀촌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해 문경을 귀농·귀촌 1번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승식기자 shin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